인천공항공사, 폴란드 신공항 개발 MOU 체결..."본사업 추진 탄력"
상태바
인천공항공사, 폴란드 신공항 개발 MOU 체결..."본사업 추진 탄력"
  • 박주범
  • 승인 2021.12.10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지시각 지난 9일 폴란드 바르샤바 르네상스 호텔에서 열린 '폴란드 신공항 개발 협력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식'에서 참석 관계자들이 양해각서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은 왼쪽부터 폴란드 신공항사 미코와이 빌드(Mikołaj Wild) 사장, 폴란드 인프라부 신공항 특명전권대표 마르친 호라와(Marcin Horała), 국토교통부 노형욱 장관, 그리고 인천국제공항공사 김경욱 사장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김경욱)는 현지시각 9일 폴란드 바르샤바 르네상스 호텔에서 한국-폴란드 양국 정부, 인천국제공항공사 및 폴란드 신공항사가 참여하는 '폴란드 신공항 개발 협력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국가 간 이동이 조심스러운 상황이지만, 폴란드 신공항 건설의 마스터플랜이 수립되는 상황에서 추후 공항을 비롯한 도로, 철도 및 도시개발 등 공공 인프라 전반에 대한 실질적 협력을 위한 첫 단추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양국 정부 및 양 공항공사는 방역 지침을 준수하는 가운데 이번 양해각서 체결 행사를 진행했다.

공사는 지난 1월 '폴란드 바르샤바 신공항 사업을 위한 전략적 자문 컨설팅 사업'을 수주해 폴란드 신공항 사업의 사업계획 단계에서 자문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향후 폴란드 신공항 건설 및 운영사업에 공사가 전략적 파트너사로 참여할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

주요 협력분야는 △폴란드 신공항 개발 본사업 추진을 위한 사업가치 및 타당성 평가 등 상호 정보교환 △평가 진행 등을 위한 워킹그룹 구성 등으로 폴란드 신공항 사업의 본격 추진을 위한 광범위한 상호협력과 정보 및 인적 교류 등을 포함하고 있다.

공사가 이번 협약체결 및 상호협력 확대를 바탕으로 향후 전략적 파트너사로 격상될 경우 폴란드 신공항의 건설 및 운영을 맡는 본사업 단계에 참여해 한국형 공항 플랫폼의 해외수출을 확대하는 등 국내기업과의 동반성장 시너지 창출이 기대된다.

폴란드 신공항 사업은 기존의 관문공항인 바르샤바 쇼팽 공항을 대체할 신공항 건설과 철도 및 배후도시 개발을 포함하는 대규모 복합운송허브 개발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약 10조원 규모에 달한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김경욱 사장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양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지를 바탕으로,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폴란드 신공항사 간에 폴란드 신공항의 성공적인 개발을 위한 상호협력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진=인천국제공항공사

박주범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