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소아 청소년 백신 부작용 국가가 모든 지원과 보상해야"
상태바
이재명 "소아 청소년 백신 부작용 국가가 모든 지원과 보상해야"
  • 김상록
  • 승인 2021.12.13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3일 "소아청소년들의 백신접종과 관련한 부작용에 대해서는 과학적 '인과성 여부'와 상관없이 '국가가 모든 지원과 보상'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소아·청소년 백신 이상반응 국가 완전 책임제'로 우리 아이들을 지켜내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최근 청소년 미접종자 중심의 확진자 발생 폭증과 기존 접종 청소년층의 예방효과를 고려할 때, 청소년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적극적인 예방접종 권고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청소년 백신패스 적용 발표 과정에서 '왜 청소년 접종이 필요한지' 과학적인 설명을 통해 이해를 구하고 학생과 학부모들의 불안을 해소하는 과정이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청소년 백신접종이 필요하더라도 백신 효과성·안전성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이상 반응에 대한 우려 불식 및 보상·지원 강화 방안이 먼저 제시됐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소아청소년들은 우리 사회에서 '특별한 보호가 필요한 대상'"이라며 "정부에 '소아·청소년 백신 이상반응 국가 완전 책임제' 도입을 촉구한다"고 했다.

또 "소중한 우리 아이들 중 그 누구라도 백신접종 과정에서 이상반응이 있다면 국가가 제대로 책임져야 한다. 당에서 주도하여 정부와 협의를 해주시길 요청드린다"며 "감염병 위기로부터 우리 아이들의 소중한 생명과 안전을 지켜내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내년 2월부터 만 12~18세 청소년에게도 '방역패스'를 적용해, 백신 접종 확인서나 PCR 검사 음성 확인서를 제시해야만 학원이나 도서관, 스터디카페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에 학부모 단체와 시민사회단체 등은 청소년 방역패스 적용은 학습권과 인권을 침해하는 행위라며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냈다. 반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예방접종의 감염과 중증예방 효과가 분명하게 확인되고 있다며 청소년 접종을 강력 권고한다고 밝혔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