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자영업자 광화문 집회, PC방 호프 공간대여업자 중심...'거리두기 형평성 문제·방역패스 부담' 호소 [코로나19, 22일]
상태바
[속보] 자영업자 광화문 집회, PC방 호프 공간대여업자 중심...'거리두기 형평성 문제·방역패스 부담' 호소 [코로나19, 22일]
  • 민병권
  • 승인 2021.12.22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화문 자영업자 집회 현장 (사진=유튜브 옥탑방TV 캡처)
광화문 자영업자 집회 현장 (사진=유튜브 옥탑방TV 캡처)

22일 오후 3시부터 광화문에는 PC방과 호프, 공간대여업 자영업자들이 정부의 거리두기 형평성 및 방역패스 정책에 대해 어려움을 호소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경찰에 신고된 집회 인원은 299명으로 현재 산발적 지방 참여자들도 속속 시위에 참여하고 있어 집회 인원 집계에는 어려움이 있다. 

집회 주최측은 QR코드 입장을 위한 지원 인원은 집회 인원에서 제외로 산정하고 있다. 

이번에 집회에 참석한 자영업자들의 요구 사항은 다음과 같다. 

집회 주최측 관계자는 "정부의 지난 강화된 방역조치 때 '더 이상의 자영업자 희생은 없을 것이다'라고 밝혔지만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는 4개월 동안 지속되면서 수도권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는 폐업의 위기에 내몰렸다"며 "또 다시 '2주간의 짧고 굵은 방역 조치를 통해 코로나 확산을 통제 범위 안으로 이끌겠다'고 주장하는 것은 신뢰할 수 없다"고 정부 정책에 날선 반대 입장을 밝혔다. 

집회에 참여한 자영업자 시위를 지켜본 한 시민 A씨는"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은 공감하지만, 현 상황에서 영업제한 조치는 어쩔 수 없지 않나"라면서 자영업자에 대한 안타까움과 정부의 정책 지지 의사를 밝혔다. 

집회 주최측은 '방역패스 집합제한'과 '5인 미만 근로기준법 확대' 중단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어 정부는 '현실적인 손실 보상금'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재차 요구했다.

집회를 통제하고 있는 경찰 관계자는 "신고된 집회인원 초과 300명 이상이 확인되면 어쩔수 없이 방역 위반에 해당해 즉시 집회를 해산하고 주동자 처벌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민병권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