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서민경제 파탄 내는 불법 사채 근절하고 국민의 삶 지키겠다"
상태바
이재명 "서민경제 파탄 내는 불법 사채 근절하고 국민의 삶 지키겠다"
  • 김상록
  • 승인 2022.01.23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과거 경기지사 시절 시행한 불법 사채 근절 대책을 소개하며 "서민경제를 파탄 내는 불법 사채 근절로 국민의 삶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23일 페이스북을 통해 "불법 사채는 신용불량자, 사회초년생, 자영업자 등 막다른 곳에 내밀린 이들의 처지를 노린 악질 범죄로, 특히 코로나19로 서민경제가 어려운 시기에 불법 사채가 취하는 부당이득은 약탈 수준"이라고 했다.

이어 "경기도가 나서서 검거한 불법 대부업자 중 최고이자율이 31,000%에 달하는 사례를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던 기억이 있다. 해법은 단순하다"며 "불법으로 얻은 이익보다 제재가 더 크게 만들면 된다. 도지사 취임 후 2018년부터 ‘경기도 공정특별사법경찰단’을 신설해 분기별 집중 수사, 전단지 단속 등을 실시했고 그 결과 작년 하반기 기준으로 관련법 위반자 총 148명을 적발하고, 99명을 검찰에 송치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지사의 권한으로는 한계가 있었기에 국회에 연 24%에 이르는 등록 대부업체의 고금리를 10%까지 낮춰달라고 건의했고, 법무부와 금융위원회에 불법대부업체 처벌 강화를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위법자들의 양심을 묻기 전에 구조적 허점부터 고치는 것이 정치의 역할이다. 특별사법경찰단의 수사 및 단속 권한을 전국으로 확대하여 불법 사채를 발본색원하겠다"며 "이자제한법을 위반한 불법 대부계약의 경우 이자 계약 전부를 무효화하고, 이미 받은 이자는 반환하며 이자율이 허용 이자율의 3배 이상일 경우 원금계약까지 무효화 하는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했다.

또 "처벌 못지않게 예방도 중요하다. 경기도에서 전국 최초로 실시한 ‘찾아가는 불법사금융 피해 상담소’와 ‘원스톱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를 활용해 예방 교육부터 피해상담 및 법률 지원, 경제적 자립 지원까지 가능하도록 피해자 보호 및 구제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다짐했다.

끝으로 "국민의 삶을 지키는 것만큼 중요한 일이 없고, 공동체의 규칙이 현장에서 잘 지켜지도록 하는 것이 국가의 첫 번째 책무"라며 "억강부약으로 국민의 일상을 지키는 것에서 새로운 대한민국이 시작된다고 믿는다"고 맺었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