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소상공인 지원금 빙자한 '코로나 피싱 주의보' 발령
상태바
서울시, 소상공인 지원금 빙자한 '코로나 피싱 주의보' 발령
  • 김상록
  • 승인 2022.01.26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서울시 제공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소상공인에게 지급하는 코로나 손실보상금을 빙자한 전화 및 문자 사기가 급증하고 있다며 '피해주의보'를 발령했다.

26일 서울시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기문자메시지는 ‘손실보상금’, ‘긴급생활안전자금’, ‘고용촉진장려금’ 등의 정책에 현금지원, 저리대출 등의  내용을 포함해 시민들의 관심을 끈 뒤 지원금 대상이나 신청방법을 확인할 수 있는 인터넷주소(URL) 클릭이나 전화를 유도하는 방식이다.

인터넷 주소를 클릭할 경우 악성코드가 설치돼 개인정보 등이 유출될 수 있고, 안내번호로 전화하면 상담사가 계좌번호 등을 물어보며 예금을 인출해 가는 보이스피싱 사기를 당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서울시는 "대표적인 것 중 하나가 기존의 대출을 시중은행에서 판매하는 금융대출상품으로 전환해준다며 대출상담을 유도 후 보이스피싱으로 연결하는 것"이라며 "전형적인 사기수법이니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라고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코로나피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출처가 불분명한 URL이 포함된 문자 수신시엔 인터넷 링크를 절대로 클릭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코로나19 지원금과 관련해 공공기관이나 지자체, 금융기관에서 발송하는 안내문자메시지에는 인터넷주소 링크를 클릭하거나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는 경우는 없다고 덧붙였다. 

한영희 서울시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최근 지원금을 사칭한 코로나피싱 증가로 많은 시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예방과 신속한 대처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시민들의 피해예방과 피해구제를 위해 경찰·금감원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