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대선 후보자 등록 2월 13~14일"
상태바
선관위 "대선 후보자 등록 2월 13~14일"
  • 김상록
  • 승인 2022.02.10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가 "2월 13일부터 14일까지 이틀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중앙선관위에서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등록 신청을 받는다"고 10일 밝혔다. 대통령선거와 동시에 실시하는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 출마하려는 후보자도 같은 기간 관할 선거구선관위에 후보자등록을 신청하면 된다.

선관위에 따르면 대통령선거에 출마하려면 선거일 현재 5년 이상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40세 이상의 국민으로서 '공직선거법'에 따른 피선거권 결격사유가 없어야 한다.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의 경우 법 개정에 따라 18세 이상의 국민이면 출마할 수 있다.

대통령선거후보자는 3억원, 국회의원재·보궐선거후보자는 1천500만원의 기탁금을 납부하고 각종 신고서 등을 제출해야 한다.

후보자로 등록하면 선거운동기간 전이라도 어깨띠, 명함 배부 등 예비후보자에게 허용된 선거운동은 할 수 있다. 반면, 자동차와 확성장치를 이용한 공개장소 연설‧대담, 거리 현수막 게시 등 본격적인 선거운동은 선거기간 개시일인 15일부터 가능하다.

후보자 등록상황은 중앙선관위 선거통계시스템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후보자의 재산·병역·납세·전과·학력·공직선거 입후보경력은 법  제49조제12항에 따라 선거일까지 공개된다.

한편, 대통령선거에 참여하는 후보자 및 정당(중앙당)의 10대 정책·공약은 이달 15일부터 '정책·공약마당'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