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WHO "코로나 엔데믹 선언 조건 검토 中"...감염병 전문가 "새로운 변이 출현 위험성 여전" 지적 [코로나19, 12일]
상태바
[속보] WHO "코로나 엔데믹 선언 조건 검토 中"...감염병 전문가 "새로운 변이 출현 위험성 여전" 지적 [코로나19, 12일]
  • 민병권
  • 승인 2022.03.12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HO, 코로나 엔데믹 조건 검토 中
WHO, 코로나 엔데믹 조건 검토 中

세계보건기구(WHO) 보건 전문가들이 신종 코로나19 감염증에 대한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 종료 선언을 위한 조건들을 검토하기 시작했다고 12일 밝혔다. 

블룸버그 통신 등 해외 매체는 WHO 소식에 정통한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WHO가 당장 코로나 엔데믹을 고려하고 있지 않지만 PHEIC 종료 선언의 조건과 시기, 방법 등에 대해 비공개로 논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소식통은 "WHO 보건 전문가들이 PHEIC 종료 선언이 지닌 상징적 의미 외에도 이 선언이 미칠 영향에 대해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WHO가 공중보건비상사태 종료를 선언할 경우 코로나 백신을 생산하는 화이자나 머크앤드컴퍼니와 같은 제약사들이 치료제 복제 생산 허용을 철회하고 코로나 위기 상황 속 백신 가격을 낮게 유지하기로 한 인도주의적 동의를 철회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최근 미국과 유럽 지역에서의 코로나 신규 확진자는 감소 추세에 있지만, 아시아 지역은 한국을 포함해 신규 확진자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코로나 감염 위험성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여기에 코로나 바이러스는 다른 질병과 달리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가 계속 출현할 수 있어 변종 바이러스가 치명적일 경우 글로벌 펜데믹은 언제라도 다시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민병권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