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원은 하지만 처벌은 받아야"...이근 전 대위 설문, 긍정여론 우세
상태바
"응원은 하지만 처벌은 받아야"...이근 전 대위 설문, 긍정여론 우세
  • 박주범
  • 승인 2022.03.17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리얼리서치 성인 3000명 대상 인식조사
무단 출국, 응답자 절반 이상 56.70% ‘지지한다’
읃답자 57.63%, ‘처벌해야 된다’ 의견
이근 전 대위 인스타그램
이근 전 대위 인스타그램

해군특수전단(UDT) 출신 유튜버 이근 전 대위가 우크라이나 의용군으로 참전하겠다며 정부의 허가를 받지 않고 출국해 논란인 가운데, 그의 행동을 국내 성인남녀 60% 이상이 ‘정의로운 행동으로 보인다’고 답해 긍정적인 여론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0일과 11일 이틀에 걸쳐 리서치 전문기업 ‘미디어 리얼리서치 코리아’는 리서치 애플리케이션 ‘리얼리서치’를 통해 대한민국 성인 남녀 3000명을 대상으로 우크라이나 의용군으로 참전하기 위해 출국한 UDT 출신 이근 전 대위에 관련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이근 전 대위의 의용군 참전을 위한 우크라이나 출국에 대해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56.70%는 ‘지지한다’고 응답했다. 그의 출국 강행에 대해서는 결단력을 응원한다는 여론이 우세했다. 응답자 중 49.77%는 ‘누군가를 도와주려는 정의로운 행동으로 보인다’고, 16.60%는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곳을 찾아 가는 행동으로 보인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반면 33.63%의 응답자는 ‘유튜브, SNS 등 관심을 끌기 위한 행동으로 보인다’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근 전 대위의 여행 금지국가 입국과 관련해 향후 처벌 여부를 묻는 질문에서는 ‘처벌해야 된다’가 57.63%로 ‘처벌하면 안 된다’ 는 의견(42.37%)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경우 여행금지국에 입국하면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받을 수 있고 여권에 대한 반납 명령 등 행정 제재 대상이 된다. 이외에도 정부의 허가 없이 전투에 참전하는 행위는 형법상 금지돼 있다.

앞서 이근 전 대위는 지난 6일 자신의 SNS를 통해 러시아 침공을 받고 있는 우크라이나를 돕겠다며 정부 방침을 어긴 채 무단으로 입국해 논란을 빚었다. 일각에서는 전쟁 중 전사했다는 사망설까지 돌면서 연일 도마 위에 오르고 있는 가운데 외교부는 지난 11일 이근 전 대위를 여권법 위반 혐의로 경찰청에 고발 후 여권 무효화 등 행정제재 절차에 착수했다.

한편 미디어 리얼리서치 코리아는 모바일 기반의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솔루션 연구 ·개발을 통해 리서치 대중화를 목표로 하는 설문조사 전문기업이다. 맞춤형 설문조사를 통해 전 세계 165개국 300만명 이상의 패널을 기반으로 한 데이터 및 리워드를 제공하고 있다.

박주범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