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현대차, 러시아 제재 '사면초가' 이러지도 저러지도...푸틴, 외국 기업 국유화 발의 [우크라, D+22]
상태바
[속보] 현대차, 러시아 제재 '사면초가' 이러지도 저러지도...푸틴, 외국 기업 국유화 발의 [우크라, D+22]
  • 민병권
  • 승인 2022.03.18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러시아 제재 조치로 사면초가 "이러지도 저러지도'
현대차, 러시아 제재 조치로 사면초가 "이러지도 저러지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해 서방 세계의 제재 압박 수위가 점차 높아지는 가운데, 러시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이를 맞받아칠 경고 카드를 꺼냈다.

최근 러시아 매체는 통합러시아당 안드레이 투르차크 사무총장의 말을 인용해 "최근 러시아가 자국 내 외국 기업의 자산을 국유화 하는 법안을 발의했다"고 전했다.

최근 러시아에 진출한 외국계 기업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규탄하기 위해 러시아 내 영업을 철수하거나 공장 운영을 중단하는 등 각국의 제재에 동참했다.

이에 대해 러시아 정치권에서는 러시아 제재에 반하는 '외국계 자산 국유화 법안 발의'를 공개적으로 언급했다.

러시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에 비우호적인 외국 기업에 대해선 정부 차원의 법정관리 절차를 거쳐 이들 기업의 시설 및 기술에 대해 원하는 기업과 개인에게 모든 자산 일체를 이전하겠다"고 경고했다.

푸틴 대통령의 경고 메시지에 이어 미하일 미슈스틴 러시아 총리도 "근거 없는 영업 중단 및 경제 제재에 동참하는 기업에 대해선 자국 내 일자리 보호를 위해 국유화를 고려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러시아가 추진하는 외국계 기업 자산 국유화 법안의 내용을 살펴보면 △러시아에 비우호적 입장으로 기업 활동을 중단할 경우 △정부는 자국 내 일자리 보호를 위해 △5일 내 모든 영업 활동과 공장 가동을 재개해야 하며 △정부의 방침을 따르지 않을 경우 러시아 내 외국계 기업의 시설 및 운영 지분을 매각한다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정부 관계자는 "이번 정부 조치에도 불구 이를 따르지 않을 경우 러시아 법원은 해당 기업에 대해 3개월간의 법정관리를 명하고 경매를 통해 이들 기업에 대한 매수 절차를 추진하게 된다"고 경고했다.

이번 러시아 정부의 제재 대상이 되는 기업은 우리나라를 포함해 유럽연합 27개국 등 40여 개 기업이 이에 해당한다.

러시아의 이러한 제재에 우리나라 자동차 관련 기업들의 타격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러시아에 생산시설이 있는 완성차 업체는 우리나라 현대차를 비롯해 토요타, 포드, 스텔란티스,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 메르세데스-벤츠 등이 있다.

러시아 국영 매체 RBC에 따르면 이미 러시아 당국은 관련 조치 시행을 위한 준비 작업에 돌입했으며 제대 대상 기업에 대해서도 러시아 검찰, 산업통상부, 소비자보호관리감독청 등에 정보가 공유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더해 러시아 정부는 비우호적 국가가 러시아 내 출원한 특허 도용도 일괄 허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 기업이 등록한 상표권 보호에 대해서도 폐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내 자동차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러시아 내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현대차 입장에서는 이번 러시아 정부의 조치가 치명적일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루블화 가치 하락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와 더불어 국제 사회 여론에 의한 공장 재가동 결정이 쉽지 않은 점 등으로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지는 격"이 돼버린 것이다.

여기에 러시아의 제재가 외국 완성차 업계의 기술 유출과 중국 자동차 기업에 시장이 잠식당할 수 있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우크라이나 사태는 여러 악재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한국면세뉴스와의 통화에서 "러시아 정부의 외국 기업 국유화 법안 발의와 관련, 현대차는 해당 사항이 없다"며 "현재 러시아 공장 생산라인 가동 중지는 대러시아 경제 제재와는 무관하며, 반도체 수급난과 물류로 인한 일시적 중단"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관계자는 "공장 생산 중단 일정은 이달 27일까지로 예상한다"며 "러시아 정부의 외국계 기업에 대한 제재 대상에 현대차가 해당할지 여부는 당국의 결정 사안이기 때문에 현재로선 현대차가 제재 기업 대상에 포함되는지 여부에 대해선 확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민병권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