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MB 사면 반대 청원에 "찬성 의견도 많아…사법 정의·국민 공감대 잘 살펴서 판단"
상태바
문 대통령, MB 사면 반대 청원에 "찬성 의견도 많아…사법 정의·국민 공감대 잘 살펴서 판단"
  • 김상록
  • 승인 2022.04.29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영상 캡처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영상 캡처

문재인 대통령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을 반대한다는 청원에 직접 답을 했다. 

문 대통령은 29일 '문재인 정부 국민 청원'의 마지막 답변자로 나서 "답변하기가 조심스러운 청원도 있지만 현재까지 20만 명 이상 동의하신 국민 청원에 대해 모두 한꺼번에 답변을 드린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정치부패범죄에 대한 관용 없는 처벌의 필요성과 함께 아직도 반성하는 태도를 보이지 않는 점(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 반대) 등을 이유로 들었다. 아직은 원론적으로 답할 수 밖에 없겠다"며 "반면에 국민화합과 통합을 위해 사면에 찬성하는 의견도 많다. 사법 정의와 국민 공감대를 잘 살펴서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 반대 청원에 대해서도 답했다. 문 대통령은 "개인적으로 청원 내용에 공감한다"면서도 "많은 비용을 들여 광화문이 아닌 다른 곳으로 꼭 이전해야 하는 것인지, 이전한다 해도 국방부 청사가 가장 적절한 곳인지, 안보가 엄중해지는 시기에 국방부와 합참, 외교부 장관 공관 등을 연쇄 이전시키는 방식으로 추진하는 것이 맞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차기 정부가 꼭 고집한다면 물러나는 정부로서는 혼란을 더 키울 수가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 "집무실 이전 과정에서 안보 공백과 경호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렇게 하지 않을 수 없는 정부의 입장에 양해를 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문 대통령이 국민청원에 직접 답변하는 것은 지난해 8월 국민청원 도입 4주년 맞이 영상 답변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