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민주당, 대선 지고도 아무일 없었던 것처럼 선거 치르다 또 패배…'졌잘싸' 자찬"
상태바
이낙연 "민주당, 대선 지고도 아무일 없었던 것처럼 선거 치르다 또 패배…'졌잘싸' 자찬"
  • 김상록
  • 승인 2022.06.02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1 지방선거에서 패배한 민주당을 향해 쓴소리를 날렸다.

이 전 대표는 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통령선거를 지고도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지방선거를 치르다 또 패배했다"며 
"패배의 누적과 그에 대한 이상한 대처는 민주당의 질환을 심화시켰다"고 말했다.

그는 "패자가 할 일은 대체로 이렇다. 패배를 인정하고, 패배의 원인을 분석해 받아들이며, 그 원인된 문제들을 제거하고 새로운 단계로 발전해야 한다"며 "그러나 민주당은 패배를 인정하는 대신에 "졌지만 잘 싸웠다"고 자찬하며, 패인 평가를 밀쳐두었다. 더 정확히 말하면, 그런 과정을 정략적으로 호도하고 왜곡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 방식으로 책임자가 책임지지 않고 남을 탓하며, 국민 일반의 상식을 행동으로 거부했다"며 "출발부터 그랬으니, 그 다음 일이 제대로 뒤따를 리 없었다"고 했다.

또 "책임지지 않고 남탓으로 돌리는 것, 그것이 아마도 국민들께 가장 질리는 정치행태일 것"이라며 "민주당은 그 짓을 계속했다. 그러니 국민의 인내가 한계를 넘게 됐다. 국민의 실망과 분노가 누적됐다"고 덧붙였다.

이 전 대표는 끝으로 "민주당은 또다른 임시 지도부를 꾸려 대선과 지선을 평가하고 반성과 쇄신에 나설 것 같다. 그 일도 말처럼 쉽지 않을 것"이라며 "새 지도부와 평가주체가 정당성 있게 구성되고, 그들의 작업이 공정하게 전개될 것이냐가 당장의 과제다. 그렇게 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