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 '짐 분실' 속출…국제선·경유노선 특히 '전년 5배, 코로나 인원 감축으로 대란' 
상태바
공항 '짐 분실' 속출…국제선·경유노선 특히 '전년 5배, 코로나 인원 감축으로 대란' 
  • 박홍규
  • 승인 2022.07.10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공 수요가 급증하면서 수하물 분실이 속출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달 20일 영국 런던 히스로 공항에서 수하물을 실어 나르는 컨베이어 벨트에 기술적 결함이 발생하면서 여행용 가방 수천 개가 공항 한 곳에 쌓여 방치됐다. 

영국 런던 히스로 공항에 쌓인 수하물. 로이터 연합뉴스 

2일 에어프랑스는 프랑스 샤를 드골 공항에서 직원들이 파업하면서 수하물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아 수하물 1만7000여 개의 도착이 지연됐다고 밝혔다. 수하물을 추적하는 스위스 기술회사 SITA의 책임자 피터 드러먼드는 "6월 전세계적으로 수하물 분실률이 코로나19 확산 이전인 2019년 수준을 훌쩍 넘어섰다. 특히 4∼6월 수하물 분실률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배 급증했다"고 말했다.

미국에서도 수하물 분실이 문제가 되고 있다. 비행기에 탑승하기 전에 5달러를 지불하면 수하물을 추적해 분실 시 회수해주는 미국 업체 '블루 리본 백스'(Blue Ribbon Bags)에 따르면 지난 두 달간 수하물 분실 신고가 급증했다. 가브리엘 멘킨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1천개의 수화물 중 10개가 분실되거나 도착이 지연되는 것으로 보고됐다"며 "이는 2019년의 배에 달하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수하물 분실이 늘어나는 원인으로는 인력 부족이 꼽힌다. 코로나19 여파로 항공 업계가 직원 수를 줄였다가 최근 여행 제한이 풀리고 항공 수요가 급증하면서 후폭풍을 맞았다는 것이다. 수하물 운송 업체인 스위스포트인터내셔널 대변인은 "코로나19 이전까지 직원이 6만5000명에 달했지만, 지난해 12월 말 기준 4만5000명 수준으로 줄었다"고 밝혔다.

현재 스위스포트인터내셔널은 미국 일부 공항에서 신입 직원에 5000달러(약 650만원)를 얹어주는 등 당근책을 쏟아내고 있다. 하지만 현장에 투입할 인력이 빠르게 늘지 않을 전망이다. 공항에서 일하기 위한 허가가 떨어지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수하물 업체인 멘지스항공의 필립 조이니히 최고책임자는 "새로운 직원을 고용하고 교육하는 데는 2주밖에 걸리지 않지만, 직원이 실제로 일하는 데 필요한 보안 허가가 떨어지기까지 평균 65일이 걸리고, 최장 90일까지도 걸릴 수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박홍규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