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만 전체경찰회의 철회…"경찰국은 결국 권력남용, 국회의 시정 기대"
상태바
14만 전체경찰회의 철회…"경찰국은 결국 권력남용, 국회의 시정 기대"
  • 박홍규
  • 승인 2022.07.27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열린 예정이었던 '14만 전체 경찰회의'가 취소됐다. 이번 회의는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에 반발해 경감·경위급 일선 경찰관들이 추진했었다. 처음 '전체 경찰회의'를 주도한 서울 광진경찰서 김성종 경감은 '전국 14만 전체 경찰회의 자진철회'라는 글을 27일 경찰 내부망에 올렸다. 

또 회의가 철회되면서 집단 움직임은 소강 국면을 맞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23일 열린 전국경찰서장회의를 '쿠데타'라고 비판하고 경찰 지휘부도 참석자 대기발령과 감찰로 강경 대응하는 등 갈등이 격화하는 모습이었다. 

김성종 경감은 "어제 국무회의 통과로 경찰국 설치가 확정됨에 따라 어떠한 사회적 해결방법이 없어진 현실에서 전체 경찰 이름의 사회적 의견 표명은 화풀이는 될지언정, 사회적 우려와 부담을 줘 경찰 전체가 사회적 비난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철회 이유를 밝혔다. 

김 경감은 "지금까지 14만 동료 경찰들의 피땀 흘린 노력들로 우리 국민, 국회, 사회는 경찰국 설치가 '검수완박'에 대한 추잡스럽고 국민의 안전을 담보로 한 위험한 보복행위이자 권력남용 행위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인식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국회가 이러한 불법적인 경찰국 설치에 대해 입법적으로 반드시 시정해주실 것이라 믿는다"고 했다.

김 경감의 공지 글에는 댓글이 폭주 중이다. 한 경찰관은 "좋은 말도 세 번이면 질린다. 이제는 차분해져야 한다. 전체 경찰회의도 재고해야 한다"며 "포기하는 게 아니다. 선명하지는 않더라도 경찰국 반대는 계속 타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일부 경찰관은 "성급한 판단 아니냐" "이랬다저랬다 뭐하는 것이냐" 같은 댓글로 반대 의견을 냈다.

경찰 직장협의회(직협) 등을 주축으로 한 '거리전'도 이어지고 있다. 직협은 이날 서울역과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 앞에서 경찰국에 반대하는 대국민 홍보전과 1인 시위를 계속 진행한다.

직협이 주도하는 경찰국 반대 의원소개 청원 참여자는 전날 오후 8시 기준 21만 건을 돌파했고, 직협은 국회 제출을 검토하고 있다. 국가공무원노조 경찰청지부와 경찰청 주무관노조도 서울역과 용산역에서 경찰국 반대 대국민 홍보전을 연다.

또 촛불행동사회대개혁지식네트워크·민주시민기독연대·민생경제연구소 등 단체는 경찰청 앞에서 '윤석열 정권 경찰 장악 기도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반면 경찰 하위직 퇴직자들로 구성된 대한민국무궁화클럽의 전경수 회장은 경찰청 앞에서 경찰국 설치와 경찰대 폐지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겠다고 했다. 경찰청은 이날 세종경찰청을 시작으로 사흘간 전국 시도경찰청을 통해 경찰국 신설에 대한 경감 이하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본격적인 사태 수습에 나설 예정이다.

박홍규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