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케미칼·SK에너지 등, 말레이시아와 'CCS 프로젝트 개발' 협약..."국내 CO₂를 말레이시아에 저장"
상태바
롯데케미칼·SK에너지 등, 말레이시아와 'CCS 프로젝트 개발' 협약..."국내 CO₂를 말레이시아에 저장"
  • 박주범
  • 승인 2022.08.03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케미칼과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중공업, GS에너지, SK에너지, SK어스온, 말레이시아 페트로나스(Petronas) 등 7개사는 지난 2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의 페트로나스 트윈타워에서 한국-말레이시아 간 탄소 포집-운송-저장사업인 셰퍼드CCS 프로젝트(Shepherd CCS Project) 개발 공동협력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롯데케미칼 친환경경영부분장 박인철 상무, 삼성엔지니어링 솔루션사업본부장 박천홍 부사장, 페트로나스 업스트림부문 아디프 줄키플리 사장, 탄소관리사업부문 엠리 히샴 유소프 부문장, SK어스온 한영주 테크센터장, GS에너지 수소신사업개발부문장 이승훈 상무, 그리고 (뒤쪽 화면 왼쪽부터) SK에너지 홍정의 에너지넷제로실장, 삼성중공업 글로벌신사업팀장 김진모 상무 등이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내 대표 산업군 기업들이 말레이시아 국영에너지기업 페트로나스와 국경을 초월한 CCS(Carbon Capture & Storage) 사업에 나선다.

롯데케미칼과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중공업, GS에너지, SK에너지, SK어스온, 말레이시아 페트로나스(Petronas) 등 7개사는 지난 2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의 페트로나스 트윈타워에서 한국-말레이시아 간 탄소 포집-운송-저장사업인 셰퍼드CCS 프로젝트(Shepherd CCS Project) 개발 공동협력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국내 산업단지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말레이시아로 이송, 저장하는 사업이다. 참여사들은 말레이시아 현지 저장소 탐색부터 국내 탄소의 포집-이송-저장에 이르는 CCS 밸류체인(Value Chain)의 전주기를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허브를 통해 여러 기업이 배출한 탄소를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어 처리, 이송 등에 있어 경제성을 높일 수 있으며, 국가 탄소관리 차원에서도 효율적이다. 참여사들은 향후 국내 다른 탄소배출 기업들의 참여를 통한 사업 확장도 모색할 계획이다.

특히 안정적인 탄소저장공간을 확보했다는 데에 의미가 크다. 국내 탄소저장공간의 부족으로 해외저장소 확보가 필수적인데, 말레이시아는 세계적인 규모의 저장 용량과 한국과의 지리적 접근성을 고려했을 때 최적의 입지다.

롯데케미칼 박인철 상무는 "각 분야의 최고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이번 CCS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함으로써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의미 있는 발걸음이 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롯데케미칼

박주범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