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년 전 '산사태 악몽' 서초구 우면산 또 와르르 [중부 집중호우]
상태바
11년 전 '산사태 악몽' 서초구 우면산 또 와르르 [중부 집중호우]
  • 박홍규
  • 승인 2022.08.09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1년 집중 호우로 산사태가 발생했던 서초구 우면산이 이번 폭우에도 크게 훼손된 것으로 밝혀졌다. 지역 주민들은 11년 전 피해 복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탓이라고 이구동성으로 지적하고 있다.

9일 서초구 방배3동 인근 우면산 도시자연공원 등산로 일대는 간밤 쏟아진 폭우로 계곡에 설치된 목재 다리와 쉼터 정자가 파손되고 나무들이 대거 쓰러지는 등 아수라장이 됐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우면산 등산로 인근서 뿌리째 뽑힌 나무. 연합뉴스 
8일 집중 호우로 우면산 등산로 인근서 뿌리째 뽑힌 나무. 연합뉴스 

흘러내린 토사로 인해 나무들이 뿌리째 뽑혀 널브러져 있고, 부러진 나무토막이 나뒹굴어 마치 전쟁터를 방불케 했다. 시민들이 이용하던 등산로 계단에 설치된 울타리도 나무 말뚝 채 뽑히면서 엉망이 됐다. 다만 유실된 토사량이 많지 않아 인근 남부순환로까지 흘러내려 가지는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산사태와 관련된 신고도 아직 없다.

하지만 주민들은 여전히 11년 전 '악몽'을 떠올리며 호우 피해가 심해져 산사태로 번지지 않을지 걱정하고 있다. 당시 피해가 완전히 복구되지 않아 큰비가 올 때마다 피해가 되풀이되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고 한다.

우면산 등산로 인근서 뿌리째 뽑힌 나무. 연합뉴스 
8일 집중 호우로 무너진 우면산 등산로 계단. 연합뉴스 

이에 서초구청 관계자는 "전 직원이 비상 근무 체제에 돌입해 비 피해 대응에 나서고 있다"며 "산림청의 산사태 예측 정보를 예의주시하면서 복구가 긴급히 필요한 부분부터 순차적으로 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산림청에 따르면 오후 3시 기준 서초구에는 산사태 주의보가 발령된 상태다.

산사태 예보는 해당 지역에 내린 강수량과 토양의 수분 함유 정도를 나타내는 토양함수지수를 분석해 읍·면·동 단위로 제공되는 산사태 예측정보를 바탕으로 지방자치단체장이 발령한다.

사진 연합뉴스 

박홍규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