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국민 80% "정당과 국회의원 등 정치권의 통일교 관련 설명 부족하다"
상태바
日 국민 80% "정당과 국회의원 등 정치권의 통일교 관련 설명 부족하다"
  • 이태문
  • 승인 2022.08.22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교와 일본 정치권의 유착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일본 국민의 80%가 정치권 설명이 부족하다는 견해를 보였다.

ANN가 20일과 21일 이틀간 실시한 여론 조사 결과, 정당과 국회의원들이 밝힌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옛 통일교회)과의 관계에 대한 설명이 충분하다고 밝힌 사람은 8%에 그친 반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80%에 달했다.

이어 통일교와의 유착 관계를 끊어야 한다고 밝힌 사람은 78%, 끊을 필요가 없다는 11%였다.

오는 9월 27일 일본 부도칸(武道館)에서 열리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의 ‘국장’(國葬)에 대해서는 반대 51%, 찬성 34%였다.

반대라고 답한 사람들의 이유는 '국가 예산을 사용하기 때문'이 37%로 가장 많았고, '국장을 정하는 기준과 과정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 30%였다.

지난 10일 출범한 제2차 기시다 내각에 입각한 73명을 대상으로 한 NHK의 자체 조사에서 약 40%에 해당하는 최소 32명이 통일교 관련 단체에 회비를 지출하는 등 접점이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일본 야당은 통일교 문제를 다룰 임시국회 소집을 요구했지만, 일본 정부·여당은 조기 소집에는 응하지 않을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임시국회 요구를 들어줄 경우 야당이 아베 신조 전 총리의 국장 문제로 공세를 확장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지난 2017년 11월 출범한 제4차 아베 내각부터 제2차 기시다 내각까지 임명된 장관 가운데 적어도 22명이 통일교와 접점이 있으며, 아베 전 총리까지 포함하면 23명이 관련된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집권 여당의 최대 파벌인 아베파가 8명으로 가장 많아 통일교와의 관계가 두드러졌다.

글 = 이태문 도쿄특파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