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푸틴의 몰락, 우크라 점령 지역 곳곳 러軍 탈주극→'크렘린의 패주' [KDF World]
상태바
[속보] 푸틴의 몰락, 우크라 점령 지역 곳곳 러軍 탈주극→'크렘린의 패주' [KDF World]
  • 민병권
  • 승인 2022.09.14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격의 우크라이나, 하르키우 지역 탈환...푸틴의 몰락
진격의 우크라이나, 하르키우 지역 탈환...푸틴의 몰락

우크라이나 하르키우 이지움 거리엔 불타버린 탱크와 러시아를 상징하는 'Z' 기호가 새겨진 트럭들이 길가에 놓여 있었다. 무너진 다리에는 지뢰 경고 표지판이 덮여 있었고 포격 잔해로 둘러싸인 주유소 옆엔 형체만 남은 자동차들이 즐비했다.

이지움의 모습은 '우크라이나 승리'를 암시하는 듯 보였다. 하르키우로 빠르게 진격한 우크라이나 군대는 일주일 만에 러시아군이 점령한 하르키우 대부분의 지역을 탈환했다. 푸틴의 몰락이었다.

CNN은 지난 10일 우크라이나군이 탈환한 이지움의 모습을 단독 보도하면서 완전히 뒤바뀐 우크라이나 전장을 전 세계에 알렸다.

후퇴한 러시아군이 남기고 간 중화기 외
후퇴한 러시아군이 남기고 간 중화기 外

이지움은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의 전략적 요충지이자 러시아군의 보급 중심지였다.

CNN은 우크라이나 군 소식통을 인용해 "이지움은 거의 모든 하르키우 지역과 함께 이제는 다시 우크라이나의 품으로 돌아왔다"고 전했다.

우크라이나군은 러시아군의 예상을 뒤집고 빠른 속도의 공세전으로 하르키우 전역에서 승전고를 울렸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지난 12일 성명에서 "약 8000 제곱킬로미터의 영토가 우크라이나군에 의해 해방됐으며, 이미 절반은 '안정화' 조치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뒤바뀐 전세, 푸틴의 운명은?
뒤바뀐 전세, 푸틴의 운명은?

이어 "탈환한 지역에서는 러시아군에 협조한 행정 관리와 공작원 색출 작전을 펼치고 있으며 우크라이나 국민의 빠른 일상 회복이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9월 초 이후 우크라이나군이 탈환한 대부분의 지역이 우크라이나 북동부 하르키우 지역과 남부에 집중돼 있다"고 덧붙였다.

미국 국방부도 우크라이나의 승전을 공식 발표했다.

브리그 국방부 대변인은 "수많은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북동부 하르키우 지역에서 우크라이나 반격으로 인해 패주하면서 마을의 차량을 탈취해 러시아 국경으로 넘어가는 모습이 목격됐다"며 "우크라이나군의 승리는 빠른 기습적 반격과 러시아군의 무너진 지휘 계통 때문"이라고 말했다.

美 팻 라이더 장군이 기자들과 우크라이나 승리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美 팻 라이더 장군이 기자들과 우크라이나 승리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실제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함에 따라 부족한 초급 장교를 채우기 위해 사관생도의 졸업을 앞당겼으며, 이는 전술급 지휘관의 부족으로 이어져 러시아군의 사기와 심리 상태에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CNN 보도에 따르면 이지움에서 후퇴한 러시아군은 군복을 벗고 민간인 복장으로 위장한 뒤 러시아 국경으로 도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군은 하르키우 일대에서 후퇴하는 과정 중 자주포와 같은 중화기를 그대로 버리고 도주한 것으로 현지 CNN 보도팀에 의해 전 세계에 공개됐다. 여기에 러시아군이 버리고 간 포탄과 탄약 등도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르키우 지역에서의 완벽한 패배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정치생명에도 심각한 결과를 초래했다.

모스크바 외 러시아 18개 자치 지역 의원들은 푸틴 대통령의 러시아 연방 대통령직 사임을 촉구하며 서명 운동에 나섰다.

이제 푸틴은 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한 2월, 키이우의 패배에 이어 하르키우 지역에서의 악몽 같은 한 주를 보냈다.

동북아시아의 패권을 장악했던 중국과 러시아...푸틴이 의지할 곳은 그와의 연대를 강조했던 시진핑의 품밖에 없어 앞으로 동북아 정세가 러시아와 중국 양 대국이 아닌 중국의 독주 체제로 전환될 가능성도 높아 이번 우크라이나 전쟁은 세계정세에도 엄청난 변화의 바람을 몰고 올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CNN 뉴스 캡처

민병권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