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호 난마돌 18일 제주 영향...규슈 오키나와 초비상 '지금껏 경험못한, 매우 역대급' 
상태바
14호 난마돌 18일 제주 영향...규슈 오키나와 초비상 '지금껏 경험못한, 매우 역대급'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2.09.18 0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4호 태풍 '난마돌'이 18일 오후부터 제주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전망이다. 제주지방기상청은 이날 오후를 기해 추자도를 제외한 제주도 전역과 제주도 남서쪽 안쪽 먼바다, 제주도 앞바다에 태풍 예비특보를 발효했다.

현재 제주도 남쪽 바깥 먼바다에 태풍 경보가, 제주도 전역에 강풍주의보가 발효 중이다. 또 오전 8시를 기해 제주도 앞바다와 남해서부 서쪽 먼바다에 풍랑주의보가 발표됐다. 

기상청은 이날 태풍의 영향으로 제주도 전역에 오전부터 바람이 초속 10∼16m로 강하게 불겠으며 태풍이 제주에 가장 가까워지는 이 날 밤부터 19일 오전 사이 최대순간풍속 초속 25∼35m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고 전망했다.

또 제주도 해상과 남해서부 서쪽 먼바다, 남쪽 바깥 먼바다에 21일까지 바람이 최대 초속 40m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어 물결이 최고 10m 이상 높게 일겠으니 선박이나 양식장 등 해상 시설물 피해에 각별히 유의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늦은 오후부터 19일 새벽 사이 많은 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다. 기상청은 이날 오전까지 산지와 중산간 지역을 중심으로 약하게 비가 오다가 늦은 오후부터 19일 새벽 사이 많은 비가 내리겠다고 밝혔다.

예상 강수량은 이날부터 19일 새벽까지 산지 20∼80㎜로, 산지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는 5∼40㎜의 비가 내리겠다.

제주도 해상에 태풍 특보와 풍랑특보가 내려지면서 제주와 다른 지역을 잇는 9개 항로 여객선 12척 중 1개 항로 1척만 운항한다. 제주도 내 항구와 포구에는 어선 1천여 척이 대피한 상태다. 현재 제주국제공항 항공편은 정상적으로 운항하고 있다.

태풍의 영향으로 한라산 7개 입산 코스 중 돈내코 코스의 등반은 전면 금지됐다. 어리목과 영실코스는 윗세오름, 성판악 코스는 진달래밭, 관음사 코스는 삼각봉까지만 각각 탐방이 허용됐다. 어승생악과 석굴암 코스는 정상 운영되고 있다.

한편 일본 열도는 초강력 대형 태풍 '난마돌'(14호)의 접근에 초긴장 상태다. 일본 기상청은 18일 밤 난마돌이 상륙할 것으로 예상되는 일본 서남부 규슈 가고시마현에 폭풍, 파랑, 해일 특별경보를 발령했다.

오키나와현 이외 지역에 태풍 특별경보가 발령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난마돌은 이날 오전 6시 현재 가고시마현 야쿠시마 남남동쪽 160㎞ 해상에서 시속 20㎞의 속도로 북북서 방향으로 이동 중이다.

일본이 2013년 태풍 특별경보 제도를 운용하기 시작한 이후 2014년과 2016년에 각각 한 번씩 오키나와현에 발령된 바 있다. 태풍 난마돌이 접근하면서 규슈를 중심으로 바람이 강해져 가고시마시에선 이날 새벽 최대순간풍속이 30.4m/s를 찍었다.

태풍으로 발달한 비구름의 영향으로 가고시마현 야쿠시마초에선 오전 4시까지 시간당 44㎜의 집중 호우가 관측됐다. 일본 기상청은 "과거에 경험하지 못한 위험한 태풍"이라며 생명을 지키기 위한 조속한 안전 확보와 최대급의 경계를 당부했다.

강한 바람과 높은 파도, 집중 호우를 동반한 이번 태풍은 규슈에 상륙한 이후 동북 방향으로 진로를 변경해 일본 열도를 관통할 것으로 예보됐다. 국토교통성은 홍수 피해를 막기 위해 16개 광역지방자치단체의 99개 댐을 사전에 방류했다.

규슈에선 전날부터 항공편의 결항이 잇따르고 있으며, 규슈 신칸센은 구마모토∼가고시마 구간은 이날 첫 열차부터, 하카타∼구마모토 구간은 정오부터 운행을 중단하기로 했다.

NHK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현재 규슈 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99만2천100세대, 201만2천200명을 대상으로 지자체별로 피난지시가 내려졌다. 연합뉴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