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국경 관광지 외국 관광객 입국 완화 추진...확진자 이송 버스 추락으로 국내 여론은 싸늘 [KDF china]
상태바
중국, 국경 관광지 외국 관광객 입국 완화 추진...확진자 이송 버스 추락으로 국내 여론은 싸늘 [KDF china]
  • 박홍규
  • 승인 2022.09.19 2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정부가 19일 국경 지역 관광지를 방문하려는 일부 외국인들에 대한 입국 규정을 완화하는 초안을 발표했다는 로이터 보도를 연합뉴스가 전했다.

중국 문화여유국은 이날 성명을 통해 국경 지역 여행사가 조직한 단체 관광객은 중국으로의 입국 관문을 선택할 수 있고 출국은 유연하게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관광지의 위치나 시행 날짜 등 자세한 사항은 밝히지 않았다.

중국은 2020년 초 코로나19가 발생한 후 국경을 걸어 잠그고 취업 비자를 보유한 경우 등 특정 외국인의 입국만 허용했다. 그러다 지난달 유효한 거주권이 있는 외국인 유학생의 입국을 허용하고 다른 나라와의 직항편을 늘리는 등 방역 규정을 조금씩 완화하고 있다.

중국은 러시아, 몽골, 라오스, 베트남 등 10여 개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다. 국경에 인접한 중국 도시들은 종종 육로를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외국에서 유입된 사례로 타격을 입었다. 

(왼쪽부터) 베이징의 코로나 검사소와 격리시설, 그리고 추락 사고 직전의 확진자 이송 버스의 모습. 연합뉴스

아울러 중국과 비슷한 '제로 코로나' 정책을 고수하고 있는 홍콩에서도 서서히 방역 규정이 완화되고 있다. 또 홍콩 정부가 이르면 이번 주 입국자에 대한 호텔 격리 폐지를 발표할 것이라고 현지 동방일보가 17일 보도했다.

홍콩은 지난 2년여 입국자에 대해 최장 21일까지 호텔 격리를 의무화하다가 지난달 이를 사흘로 줄였다. 그간 금융권을 중심으로 홍콩이 호텔 격리를 폐지하지 않으면 아시아 금융 허브의 지위를 잃을 것이라는 경고와 아우성이 이어졌다. 홍콩은 입국자가 호텔 격리 중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 정부 지정 격리 시설로 보내던 정책도 최근 폐지했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그러나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이 18일(현지시각) 발생한 코로나 격리시설 이송 버스 추락 사고로 중국 내 여론이 만만치 않은 형편이다. CNN과 중국 현지 보도에 따르면 이날 오전 2시 40분께 중국 남서부 구이저우성에서 249km 떨어진 외딴 현에 있는 격리시설로 사람들을 이송하던 버스가 산악도로에서 추락해 27명이 사망하고 20명이 중·경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 

폐쇄회로에 찍힌 것으로 추정되는 사진에는 방호복으로 완전 무장한 운전자가 심야에 운전하는 모습이 담겨 있었고 또 다른 사진에는 심하게 파손된 같은 버스가 대형 견인 트럭에 의해 어떤 장소로 옮겨진 모습이 담겨 있었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 순식간에 번져나간 사고 사진은 중국이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제로 코로나 정책에 대한 분노와 비판 여론이 거센 형국이다. 코로나19에 대한 국내 제로 코로나 정책과 국경 관광지 일부 완화 움직임을 동시에 추진하는 중국 정부의 복안에 대해 지구촌이 관심을 갖게됐다. 

사진 연합뉴스 

박홍규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