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지지율 32%, 한달째 동률…野 "남은 것은 '이 XX'뿐" 십자포화
상태바
尹 지지율 32%, 한달째 동률…野 "남은 것은 '이 XX'뿐" 십자포화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2.09.22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직무 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가 32%로 한 달째 동률인 가운데 부정 평가는 소폭 상승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22일 나왔다.

엠브레인퍼블릭, 케이스탯리서치, 코리아리서치, 한국리서치가 지난 19∼21일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전국지표조사(NBS)에 따르면, 윤 대통령이 국정운영을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2주 전 조사와 같은 32%였다. 

격주로 이뤄지는 이 조사에서 대통령 국정운영 긍정 평가는 8월 2주차에 28%로 떨어졌다가 8월 4주차에 32%로 회복, 9월 2주차에 이어 이번 조사에서도 같은 수치를 유지했다. 부정평가는 2주 전보다 1%포인트 오른 60%다. 모름·무응답은 1%포인트 내린 8%다. 

윤석열 대통령 직무수행 평가. 엠브레인퍼블릭, 케이스탯리서치, 코리아리서치, 한국리서치 전국지표조사(NBS) 보고서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장례식 참석차 런던을 방문한 윤 대통령에 대해 이른바 '조문 취소' 논란이 불거진 점이 일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부정평가 이유는 '경험과 능력이 부족해서'(35%), '독단적이고 일방적이어서'(26%) 등이 나왔다.

윤 대통령의 영국·미국·캐나다 순방을 두고는 응답자의 55%가 '성과 없을 것'이라고 답했고 성과가 있을 것이라는 긍정 평가는 40%였다.

'김건희 특검'에 대한 인식은 찬성이 59%, 반대는 32%로 나타났다. 국민의힘 지지층에서는 찬성이 29%였고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86%로 나타났다. 이념성향이 '중도'라고 밝힌 이들 중에서는 특검 찬성 비율이 64%였다.

NBS 조사는 휴대전화 가상번호(100%)를 이용한 전화 면접으로 이뤄졌고, 표본 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 포인트다. 응답률은 14.9%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의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윤석열 대통령, 바이든 대통령과 대화.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뒤 대화를 나누고 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22일 윤 대통령의 최근 순방을 둘러싼 논란과 관련,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윤 대통령의 막말 논란을 부각하고,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의 '30분 회담'을 굴욕으로 규정하며 대대적으로 공격했다.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에 대한 조문 불발 논란에서 거론했던 '외교 무능' 프레임을 거듭 들고 나왔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국회 정책조정회의에서 "빈손 외교, 비굴 외교에 이어 윤 대통령의 막말 사고 외교로 대한민국의 국격까지 크게 실추됐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특히 "회의장을 나오면서 비속어로 미국 의회를 폄훼한 발언이 고스란히 영상에 담겨 대형 외교사고로 큰 물의를 일으켰다"고 했다.

이날 윤 대통령이 글로벌 펀드 제7자 재정공약 회의장에서 걸어 나오면서 수행하던 박진 외교부 장관 등 주변 사람들에게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이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하는 내용이 카메라에 포착된 것을 거론한 것이다. 이 발언에서 '국회'는 미 의회를 지칭하는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의원들은 온라인상에 공개된 윤 대통령의 영상 속 발언을 옮겨가며 공세에 합류했다. 양이원영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에게만 쓴 육두문자가 아니었군요"라며 "외교 리스크가 너무 큽니다"라고 비판했다. 이 전 대표가 한 인터뷰에서 '윤 대통령이 사석에서 나를 이 XX 저 XX라고 지칭했다'고 한 점을 상기한 것이다.

강병원 의원은 "대통령이 입에 담을 수 없는 저급한 말로 혈맹의 의회를 지칭했다"라며 "외교성과는 전무하고 남은 것이라곤 '이 XX'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존재 자체가 리스크인 대통령, 정말이지 처음"이라고 부연했다.

바이든 대통령과 환담을 한 시간이 48초인 점도 공격의 대상이 됐다. 강선우 의원은 "바이든 대통령과 고작 48초의 만남, 대통령 해외 순방이 '국격 떨어트리기' 대회인가"라며 "국민은 윤 대통령을 쪽팔려 한다"고 했다.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약식 회담'으로 규정한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 간 만남을 두고 '외교 무능'을 넘어 '참사'로 표현하며 강하게 비난했다. 기시다 총리가 참석하는 행사가 열린 장소로 찾아가서 한국 언론이 취재도 못 한 과정 자체가 굴욕적이라는 것이다.

백혜련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대통령이 애걸하는 모양새로, 회담 준비도 안 된 일본 측에 찾아가 30분 회담"이라며 "'대한민국 위상이 이것밖에 안 되나' 자괴감이 들게 하는 정부의 한심한 행태에 화가 난다"고 말했다.

김홍걸 의원은 윤 대통령이 출국 전 뉴욕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문재인 정부는 북한이라는 특정 교우에 집착'했다고 한 것에 대비해 "윤 대통령은 일본이라는 학생 한 명에만 집착하는 건가"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도 한덕수 국무총리를 상대로 '외교 리스크' 문제를 집중적으로 따져 물을 기세다. 민주당은 이번 일들을 계기로 윤석열 정부가 외교 분야는 물론, 국정 전반에 준비가 안 됐다는 점을 내세워 인적 개편 등으로까지 전선을 넓힐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