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도요타, 러시아 공장 폐쇄해 철수 결정...일본 자동차 업체로는 처음 [KDF World]
상태바
日 도요타, 러시아 공장 폐쇄해 철수 결정...일본 자동차 업체로는 처음 [KDF World]
  • 이태문
  • 승인 2022.09.24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의 글로벌 메이커 도요타자동차가 러시아 공장을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NHK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도요타 자동차는 23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3월부터 조업을 멈췄던 러시아 서부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의 생산 사업을 종료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도요타 자동차는 공장의 가동 재개를 위해 생산 라인을 보전하고 준비를 계속했지만, 부품 조달의 불가능 등 재개 가능성이 보이지 않아 공장을 폐쇄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도요타 현지법인은 현지 생산 종료에 따라 러시아 국내에서의 신차 판매도 중단하며, 수도 모스크바에 있는 거점의 규모도 축소·재편할 예정이다.

한편, 러시아 산업통상부는 이날 도요타가 생산을 중단하더라도 종업원들에 대한 충분한 보상과 고객서비스를 유지하는 등 사회적 의무를 충실히 이행할 것이며, 딜러 네트워크도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도요타 자동차는 지난 2007년 러시아에서 현지 생산을 시작했으며,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에서는 지난해 도요타 전 세계 생산량의 1% 수준인 캠리, 라브4 등 약 8만 대를 만들었다. 

일본의 자동차 메이커로 러시아로부터의 생산 철퇴 방침을 밝힌 것은 도요타가 처음으로 우크라이나 침공의 장기화와 지정학적 위험 부담 때문에 일본 기업들의 러시아 사업 철수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글 = 이태문 도쿄특파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