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 여가 대부분 ‘집콕’..."초등생 때문에 문화공간에는 안 가"
상태바
청소년들, 여가 대부분 ‘집콕’..."초등생 때문에 문화공간에는 안 가"
  • 박주범
  • 승인 2022.09.27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중학생 등 청소년들이 여가시간을 주로 집에서 보내고 있으며, 청소년들의 휴식을 위한 문화공간인 청소년 자율문화공간을 활용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여의도중학교 국제시사디베이트 동아리 GLOW(Global Leader Of the World)의 최근 지역 중학교 313명을 대상으로 여가활동과 관련한 조사에 따르면, '여가시간을 주로 집에서 보낸다'는 의견이 31.3%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까페(16.2%), 노래방(14.1%), PC 방(5.1%) 순으로 나타났다. 여가시간을 집이 아니면 대부분을 유료시설에서 보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2019년 서울 영등포구는 영등포 청소년 자율문화공간인 언더랜드(Under Land)를 개소했다. 동아리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비롯해 오락실, 소극장, 북카페, 노래방, 농구 및 당구대까지 준비된 공간이다. 현재 영등포구 내 청소년 자율문화공간은 여의동을 비롯해 영등포본동, 문래동, 당산1동까지 6호점을 운영 중에 있다.

영등포 청소년 자율문화공간 '언더랜드' 내부(사진=GLOW)

하지만 관련 시설의 경우 저연령 어린이 중심으로 운영됨에 따라 중학생 등 청소년들이 휴식을 위해 활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GLOW는 지역 내 청소년자율문화공간에 대한 조사 응답자들이 '대부분 알고 있다'(66.7%)고 답했으나, '이용하지 않는다'는 의견이 65%에 달했다. 이용하지 않는 이유와 관련해 '초등학생이 너무 많다'(32.3%), '원하는 놀이 시설이 없다(28.3%) 등의 순이었다.

청소년자율문화공간 한 담당자는 "현재 초등학생 비율이 70% 정도 되고 중학생이 20%, 고등학생이 10% 정도된다"며, "초등학생이 많이 방문할 경우 중고등학생이 양보를 해야하는 등 시설 이용을 꺼리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이어 "앞으로 나이대별로 시설 이용시간을 구분하면 더 많이 방문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영등포 청소년 자율문화공간 언더랜드(사진=GLOW)

여의도중학교 오재환 교사는 "청소년 놀이시설과 관련해 딱 짚어서 이야기할 수 없을 정도로 우리 사회에 시설이 부족하다고 느낀다"며, "유튜브나 게임 등에 많은 시간을 보내지 않도록 농구장을 비롯해 청소년들이 함께 야외에서 함께 활동할 수 있는 공간들이 많이 생겨났으면 한다"고 했다.

각 지자체별로 청소년자율문화공간이 더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함과 동시에 각급 학교와 지역사회에서도 청소년 여가시설과 관련해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GLOW 관계자는 "지자체나 학교 외에도 청소년 스스로가 여가와 관련한 문제에 관심을 갖고 적극 참여해야 우리 사회가 관심을 갖고 바뀌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주범 기자 kdf@kdfnews.com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