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형 "감사원 발표에 월북 몰고간 정황 자세히 나와…文 조사 필요"
상태바
최재형 "감사원 발표에 월북 몰고간 정황 자세히 나와…文 조사 필요"
  • 김상록
  • 승인 2022.10.16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최재형 의원 페이스북 캡처
사진=최재형 의원 페이스북 캡처

감사원장 출신인 최재형 국민의힘 의원이 2020년 9월 발생한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정부가 월북으로 몰고간 정황이 감사원 발표에서 나왔다며 문 전 대통령의 수사가 필요하다고 했다.

최 의원은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감사원 발표에 의하면 이대준 씨가 북한해역에서 발견된 사실을 인지하고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문 대통령에게 서면보고한 이후 이대준씨가 피살되어 시신이 소각될 때까지 3시간 동안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허위의 사실을 근거로 자진 월북으로 몰고간 정황이 비교적 자세히 나와있다"고 말했다.

이어 "피살 및 시신소각 정황을 파악하고 나서야 안보실장 주재로 회의를 열고 자진 월북 가능성을 논의한 다음 삭제했다는 국방부와 국정원의 내부 첩보 106건은 자진 월북이라고 볼 수 없는 정황들이 포함된 정보들이었을 것으로 보여진다. 정부의 범죄적 행위를 은폐하기 위한 또 다른 범죄행위"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안보실장과 비서실장이 문 대통령에게 대면보고를 한 이후 안보실장이 관계 장관회의에서 자진월북 근거를 제시했지만 그 내용이 허위였다는 것"이라며 "문 대통령에 대한 조사가 필요한 대목"이라고 했다.

또 "감사원이 왜 전 정권의 일을 감사하느냐는 야당의 주장은 이 사건의 본질과는 거리가 먼 정치적 공세에 불과하다"며 "국민의 생명을 지키지 못했던, 어쩌면 지키지 않았던 과정의 실체를 밝히고 책임을 물어 다시는 이런 일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감사의 목적이고 감사원의 사명"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 13일 문재인 정부 인사들이 조직적으로 해당 사건을 은폐·왜곡한 것으로 판단하고 관련자 20명을 검찰에 수사 요청했다고 밝혔다.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서욱 전 국방부 장관 등 전 정부 고위 인사들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