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김봉현 밀항 막아라'…항·포구마다 함정 등 경비 강화 '실화냐?' 
상태바
'라인 김봉현 밀항 막아라'…항·포구마다 함정 등 경비 강화 '실화냐?'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2.11.14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석 조건으로 부착한 전자장치를 재판 직전 끊고 도주한 김봉현(48)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밀항에 대비해 해양경찰과 군 당국이 해상 경계를 강화했다.

14일 해양경찰청에 따르면 해경청은 최근 김 전 회장을 추적 중인 서울 남부지검의 요청을 받고 전국 항·포구에서 순찰과 검문·검색을 강화했다. 검찰은 지난 11일 해경청에 전화와 공문을 통해 김 전 회장의 밀항에 대비한 협조를 요청했다.

도주 중인 김봉현(48)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

지난 주말 해경청은 경기 평택, 충남 보령, 전북 군산·부안, 전남 목포 등 서해안과 부산, 울산 등 남해안에 각 해경서 소속 경비함정을 추가로 배치했다.

또 육군 해안 경계 부대와 해군 군함에도 연락해 "식별이 제대로 되지 않는 선박이나 의심스러운 보트를 잘 감시해 달라"고 요청했다.

해경청은 김 전 회장이 부산이나 거제에서 일본으로 밀항하거나 평택 등 서해안에서 중국으로 몰래 넘어갈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다.

또 밀항 브로커를 통해 대형 화물선을 섭외한 뒤 동남아 국가로 밀항할 수 있다고 보고 경계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해외로 몰래 가는 밀항 루트는 수백 개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밀항업자들은 통상 연락책, 육·해상 운반책, 알선책 등으로 역할을 나눠 점조직을 운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경청 관계자는 "밀항에 대비해 외사 경찰관뿐 아니라 수사관과 형사들까지 대폭 인원을 늘려 현장에 배치했다"며 "전국 항·포구의 출항 선박을 대상으로도 검문·검색을 철저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핵심 인물인 김 전 회장은 지난 11일 오후 1시 30분께 경기도 하남시 팔당대교 인근에서 보석 조건으로 차고 있던 전자팔찌를 끊고 도주했다.

그는 수원여객과 스타모빌리티의 자금 수백억원을 빼돌리고 정치권과 검찰에 금품과 향응을 제공한 혐의 등으로 구속 기소됐다가 지난해 7월 보석으로 석방돼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아왔다.

김 전 회장이 도주한 시점은 해당 사건의 결심 공판이 열리기 1시간 30분가량 전이었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이 밀항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최근 그의 얼굴 사진을 배포하고 공개 수배를 했다. 연합뉴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