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사회공헌 직접 이끄는 신 회장...切磋琢磨로 월드타워 면세점 부활?

2016-04-27     박문구
신동빈 회장이 직접 위원장 맡아 이끄는 ‘사회공헌위원회’
학계·법조계 전문가 영입, 전문성 및 투명성 확보 노력

롯데가 사회공헌 활동을 강화하기 위한 ‘사회공헌위원회’를 설립한다고 27일 밝혔다. 롯데 측은 “지난해 8월 대국민 사과문을 통해 사회공헌과 사회적 책임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약속한 신동빈 회장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다”라고 전했다. 작년 하반기 롯데 경영권 분쟁의 불똥이 튄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 특허 수성 실패, 그리고 이달 말에 발표 예정인 면세점 신규 특허 허가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시점에 롯데의 ‘사회공헌 적극 의지’ 발표가 나온 것이다.

LO_001 사진제공: 롯데/ 롯데 사회공헌위원회의 조직도

 

설립되는 사회공헌위원회는 롯데그룹의 사회공헌 활동 관련 최고 의사결정기구가 된다. 위원장은 신동빈 회장이 직접 맡게 되며, 신 회장을 포함해 총 7명으로 구성될 계획이다. 전문성 및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학계·법조계 전문가 3명이 외부위원으로 참여하며, 내부위원으로는 그룹의 사장급 인사 3명이 참여키로 했다. 위원회는 사회공헌정책분과, 지역사회공헌분과, CSV(Creating Social Value) 분과 등 총 3분과로 나뉜다.

사회공헌위원회는 5월 예정된 발족식과 함께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며, 첫 회의에선 그룹의 사회공헌 방향과 2016년 주요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계획이다. 롯데 측은 사회공헌 계획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위원회 산하에 실무 조직인 사회공헌 사무국을 두고, 계열사 및 지역별로 효과적인 사회공헌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때문에 작년 11월 면세점 ‘특허심사’ 당시 롯데면세점의 ‘상생 2020’ 계획에 따른 1500억원 사회공헌금 카드의 실행에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일각에선 11월 특허심사로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 특허 수성 실패, 롯데 측의 상당한 금액의 상생카드가 힘을 잃은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일었다. 그러나 관련해 롯데 관계자는 “착실히 수행해나갈 계획이며, 특허 수성 여부와 관계없이 짜여진 목표와 사회적 책임 의지다”라고 밝혔다.

이번 사회공헌위원회 설립 발표는 관세청의 시내면세점 추가 신규 특허 여부 발표 시기와 맞물려 있어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특허 수성 실패로 인해 오는 6월 30일에 최종적으로 매장 문을 닫아야 하는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에 대한 사업 지속 의지를 드러낸 것과 같다는 관점이다.

그러나 관세청이 이달 말 신규 특허 여부를 발표, 이르면 5월 중에 면세점 특허를 내놓는다 해도 심사위원회 구성 및 신청, 심사 등의 과정이 남아 있어 실제로 특허를 얻은 업체가 매장 문을 열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한편, 롯데는 지난해 장학·복지재단 활동 및 여성·장애인 등 소외계층 지원, 사회적 인프라 구축 등에 1,300억 원의 사회공헌 비용을 집행, 신동빈 회장도 롯데문화재단 설립, 롯데 엑셀레이터 설립, 청년희망펀드 지원 등에 약 270억원의 사재를 출연한 바 있다.

LO_003 사진제공: 롯데/ 롯데 신동빈 회장의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