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UN '우크라 곡물 수출 중재' 이후 총 165척 곡물 선적 출항 [KDF World]

2022-09-19     민병권
우크라이나 첫 곡물 선적이 이뤄졌던 8월 1일 오데사항 모습

유엔과 터키의 중재로 지난 7월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가 체결한 곡물 수출 협정에 따라 지금까지 총 165척의 선박이 우크라이나 항구를 통해 전 세계로 곡물을 수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크라이나 해양관리국은 18일(현지시각) "아프리카와 아시아, 유럽 각국의 농산물 약 16만9300톤을 실은 선박 10척이 오데사, 초노모르스크, 유즈니항에서 출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7월에 체결한 이 협정으로 우크라이나 흑해 항구에서는 글로벌 식량 위기를 완화할 수 있는 곡물 수출이 한창이다. 

첫 곡물 선적이 이뤄진 8월 1일 유엔 대변인 스테판 두자릭은 성명을 통해 "우크라이나 전쟁이 시작된 후 처음으로 곡물 선적과 수출이 이뤄진 것을 환영한다"며 "오데사 항구를 떠나는 라조니 선박의 출항을 따뜻하게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우크라이나 첫 곡물 수출은 세계 식량 안보에 절실한 안정과 안도를 여는 첫 출항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 대사관도 트윗을 통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흑해 항구에서 우크라이나 곡물을 실은 첫 선박이 출발한 것을 환영한다"며 "세계는 앞으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의 안전 약속 협정을 잘 지키는지 주목할 것"이라고 말했다.

멜린다 시몬스 영국 대사도 "러시아는 이제 협정서에 포함된 곡물 선적 선박에 대한 안전한 이동을 보장해야 하며, 우크라이나의 곡물을 탈취하거나 전용하는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전했다.

사진=CNN 뉴스 캡처 

민병권 기자 kdf@kdf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