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정부, "화물연대, 안전운임TF 불응하고 파업 유감…복귀하지 않으면 법적 조치 불가피"
상태바
[속보] 정부, "화물연대, 안전운임TF 불응하고 파업 유감…복귀하지 않으면 법적 조치 불가피"
  • 민병권
  • 승인 2022.11.25 16:3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대통령 "운송거부를 지속, 정부 업무개시명령 포함 여러 대책 검토" 방침
정부, "화물연대, 안전운임TF 불응하고 파업 유감…복귀하지 않으면 법적 조치 불가피"

정부가 25일 화물연대 집단운송 거부 사태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혔다.

대통령실은 "화물연대가 안전운임TF를 불응하고 파업을 이어 나간 것에 대해 유감"이라며 "업무개시 복구 명령에 불응할 시에는 법적 조치가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화물연대가 운송거부를 지속한다면 정부는 업무개시명령을 포함해 여러 대책을 검토하겠다"고 25일 밝혔다. 

윤 대통령은 SNS를 통해 "국민과 기업, 정부가 하나가 돼 위기 극복에 전념하는 상황에서 화물연대가 무기한 집단운송거부에 돌입했다"며,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물류 시스템을 볼모로 잡는 행위는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화물연대는 24일 0시를 기해 무기한 운송거부에 들어갔다. 이날 오전 10시, 전국 16개 지역본부별로 출정식을 열고 이후 "수도권 물류의 거점인 경기 의왕 컨테이너 기지를 포함해 부산 신항과 전남 광양항 등의 출입구를 막을 것"이라고 밝혔다.

화물연대가 운송거부 철회 조건으로 내세운 것은 △일몰제 폐지와 안전운임 차종, △품목 확대이다. 이 가운데 가장 쟁점이 되는 건 안전운임제다.

안전운임제는 안전운임보다 낮은 운임을 지급할 경우 화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다.

화물연대는 "지난 6월 운송거부 철회 당시 안전운임제 지속에 대해 논의하기로 정부와 합의했지만 별다른 진전이 없어 다시 운송거부에 들어간다"고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국토교통부의 입장은 화물연대의 주장과 달랐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운송거부 첫날, 의왕 컨테이너 기지를 찾아 현장 상황 회의를 주재하며 "화물연대와 국토부의 단독 대화가 14차례나 있었다며 소통이 없었다는 화물연대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화물연대의 주장을 반박했다.

이날 정부는 화물연대 운송거부와 관련한 대국민 담화문도 발표했다.

원 장관은 "이번 집단 운송거부는 우리 사회와 경제를 위해 밤낮으로 각지에서 노력하시는 많은 분의 헌신과 경제 회복을 바라는 국민의 열망을 무시하는 행위"라며 "정부는 정당성 없는 이번 집단 운송거부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민병권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현희 2022-11-25 17:18:36
"정부는 정당성 없는 이번 집단 운송거부"
왜 정당성이 없다하는가요?
하루만 쉬어도 몇십만원씩 손해보며
피를 흘리면서도 이 안전운임제 완전보장이 되어야 먹고살기에 하는것이지..
지금 가장뒤에 가족들은 숨죽이며 이보장 없이는 저희같이 1월에 차구입후 높은 5.5%~8% 구입비와 이자 유가상승 각종 세금 화물차 운영비등 다제하고 겨우 생활비로 버티며 사는 입장에서
평균수입값 운운하며 그렇지 못한 자들을 이해하지 못하는 정부의 탁상공론에 공감성이 없는 행태에 분노합니다
차주의 갑질이 없음으로 사고가 없는것 유가보조비가 보장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을 하고 싶어도 할수없는 가장의 한숨과 뒷모습 보는것 괴롭습니다
정부는 약자의 국민을 돌보고 들여다보는 성실함을 보여주세요
속히 해결되기를 두손모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