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자문위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 시기 상조"...'방역지침 전국 동일해야' [KDF Covid19]
상태바
감염병 자문위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 시기 상조"...'방역지침 전국 동일해야' [KDF Covid19]
  • 민병권
  • 승인 2022.12.05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내 마스크 해제 논란 재점화
실내 마스크 해제 논란 재점화

대전시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자체 해제'를 예고한 가운데 "방역 완화는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를 거쳐야 한다"는 방역당국의 입장이 서로 엇갈리고 있다. 

5일 충남도는 대전시에 이어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를 자체 검토하겠다고 밝혀 방역 완화 논란은 재점화 됐다. 앞서 대전시는 "오는 15일까지 정부 차원에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를 해제하지 않으면 자체 행정명령을 발동해 시행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전달하면서 "1월부터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자체 해제하겠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정기석 국가감염병자문위원장은 5일 정례브리핑에서 "자문위원회에서 2차례에 걸쳐서 심도 있게 논의한 결과, 당분간은 추세를 보겠다는 정도로 입장정리를 했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실내마스크를 해지를 해야 될 만한 그런 특별한 변화가 없어 보인다"며 "고위험군을 중심으로 마스크 착용을 해제할 경우, 감염자가 늘 수 밖에 없고 중환자와 사망자 또한 증가할 수 밖에 없다"고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 논의를 일갈했다. 

그는 일부 지자체에서 실내마스크 착용의무 해제를 추진하는 것에 대해서도 "(주별로 마스크 착용 해제조치를 한) 미국과는 우리나라의 경우 이동거리가 짧고 특정지역에서 감염이 확산될 경우, 후속대처를 하기엔 어려움이 많다"고 지적했다. 

의료계 일각에서도 실내 마스크 의무 착용은 방역의 마지막 보루라는 입장이다. 

엄중식 가천대 의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도 “감염병은 충남, 대전, 서울 등 지역별로 따로 돌지 않는 만큼 방역 지침은 전국에 동일하게 가동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도 “실내 마스크 착용이 유지돼 그마나 유행이 억지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방역당국도 부정적 입장이다.

사진=연합뉴스

민병권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