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베이징대 "중국 코로나 누적 감염자 9억명 추산"...14억 인구의 64% [KDF World]
상태바
中 베이징대 "중국 코로나 누적 감염자 9억명 추산"...14억 인구의 64% [KDF World]
  • 이태문
  • 승인 2023.01.14 0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의 베이징(北京)대학 연구팀이 중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자가 전국에서 9억 명에 달한 것으로 분석했다. 

NHK 등 일본 언론은 중국 매체 경제관찰망(経済観察網)의 13일자 보도를 인용해 베이징대 국가발전연구원 연구팀이 추산한 감염률과 감염자 수를 보도했다.

연구팀은 코로나19의 최근 전파 특성, 감염 후 증상, 인구와 지역 간 차이 등을 분석한 보고서에서 지난 1월 11일 기준으로 전국의 코로나19 누적 감염률은 약 64%, 감염자 수는 약 9억 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또한 중국 정부가 지난해 12월 7일 방역 완화 조치를 발표한 지 13일 후인 20일 전국 여러 지역에서 감염자 수가 정점에 도달해 작년 연말에는 지역별로 모두 정점을 통과했을 거로 내다봤다.

한편, 중국 정부는 '제로 코로나' 정책을 종료하면서 1월 8일 감염자 수를 끝으로 정보 공개를 하지 않고 있어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의 출현 등 구체적인 감염 상황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1주일에 이르는 춘절(春節) 연휴(1월 22일~27일)를 전후해 40일간 약 21억 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이동할 것으로 보여 감염 폭증이 예상된다.

'제로 코로나' 정책 종료에 따른 3년 만의 대륙 대이동으로 중증화 위험이 높은 고령자가 많이 사는 농촌 등은 더욱 심각한 상황을 맞이할 가능성도 있다.

이런 가운데 세계 각국은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방역을 강화하는 등 제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글 = 이태문 도쿄특파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