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경제 4분기 1.6%·연간 2.7% 예상...블룸버그 "위드코로나 이후 주저앉아"
상태바
中 경제 4분기 1.6%·연간 2.7% 예상...블룸버그 "위드코로나 이후 주저앉아"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3.01.16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의 작년 4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1.6%에 그쳤을 것으로 블룸버그통신이 16일 전망했다. 블룸버그는 이코노미스트 대상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이 같은 추정치를 내놓았다.

광시성 류저우의 신에너지차 생산 공장.중국 신화사 캡처

중국 국가통계국은 17일 4분기 GDP 성장률과 연간 성장률, 작년 12월의 소매판매 및 산업생산 증가율 수치를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중국의 작년 분기별 GDP 성장률은 1분기 4.8%를 기록한 후 상하이·베이징 등 주요 도시에 대한 부분·전면 봉쇄조치로 인해 2분기에 0.4%로 급락했다가 3분기에 3.9%로 올랐다.

블룸버그는 지난달 초 중국 당국이 '위드 코로나' 정책으로 급전환해 코로나19 감염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4분기 경제성장률 저하로 이어졌다고 분석했다.

블룸버그는 지난해 연간 경제성장률은 2.7%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됐다면서, 이는 작년 3월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서 중국 당국의 목표로 정한 5.5%보다는 훨씬 낮은 수준이라고 짚었다.

중국 경제성장률 추이. 중국 국가통계국은 24일 중국의 3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전년 동기 대비 3.9%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아울러 베이징·광저우 등 주요 도시에서 코로나19 감염이 정점에 이르렀다는 징후가 보인다며, 중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이 4.8%가 될 것으로 추산된다고 전했다. 이와는 달리 모건스탠리와 씨티그룹 등은 5.5% 이상의 전망치를 내놓고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