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한일 비자 발급 재개 외교·공무부터…비즈니스 입국도 일부 허용
상태바
中, 한일 비자 발급 재개 외교·공무부터…비즈니스 입국도 일부 허용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3.01.16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정부가 한국인과 일본인을 대상으로 공무 비자와 일부 상용 목적 비자를 발급하고 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외교와 공무 외에 긴급한 상업 상담 등에만 한국인과 일본인에게 비자를 발급 중이다. 비자 발급 기준은 알려지지 않아서 대상이 자의적일 가능성이 있으며, 발급 건수도 많지 않다고 교도통신은 덧붙였다. 중국 정부 관계자는 "중요성에 따라 개별 사안별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광주 북구 중국비자서비스센터. 연합뉴스 
광주 북구 중국비자서비스센터. 연합뉴스 

교도통신은 "중국이 자국발 입국자를 대상으로 방역 정책을 강화한 한국과 일본에 대한 대항 조처로 비자 발급을 중단했지만, 인적 왕래에 미치는 악영향을 되도록 줄이려고 판단한 듯하다"고 분석했다.

앞서 중국 외교부는 지난 11일 한국인에 대한 단기 비자 발급 중단의 예외 사항에 대한 질의에 "외교·공무·긴급 비즈니스 등의 이유로 중국에 와야 하는 인원에 대해서는 중국이 이미 정책을 마련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어 중국 정부는 한국과 일본에 대한 중국행 비자 발급 제한 조치와 관련, 한일 양국이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문턱을 낮춰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차 밝혔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6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이 외교 및 비즈니스 출장과 관련한 일부 한일 국민의 중국 방문 비자에 대한 제한을 완화했다는 외신 보도에 대해 입장을 질문받자 "우리는 시종 각국의 방역 조치는 과학적이고 적정해야 하며, 국가 간의 정상적 인원 왕래와 교류·협력에 영향을 줘선 안 되며, 차별적 방식을 취하거나 그것을 기회로 정치적 농간을 부려선 안 된다고 생각해왔다"고 답했다.

왕 대변인은 이어 "관련국이 과학적 태도와 상호 존중의 정신으로 중국에 대한 차별적 제한 조치를 최대한 빨리 철폐하고, 인원 왕래와 교류협력 회복을 위해 중국과 함께 노력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국과 일본은 중국의 최근 폭발적 코로나19 확산세에 따른 신종 변이 유입 가능성 등을 고려해 중국발 입국자에 대해 출발 전 검사 음성 결과를 요구하고 도착 후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으면 시설 격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