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공화, 바이든에 "대만 무장 위해, 무기 구매 지원금 확대해야" 촉구 
상태바
美 공화, 바이든에 "대만 무장 위해, 무기 구매 지원금 확대해야" 촉구 
  • 한국면세뉴스
  • 승인 2023.02.20 0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의회 외교·군사 상임위원회 공화당 의원들이 대만에 군사 지원을 확대할 것을 주장했다. 최근 정찰 풍선 문제를 둘러싸고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계속되는 가운데 관심을 끄는 발언이다. 

공화당 마이클 매콜 외교위원장과 마이크 로저스 군사위원장, 공화당 간사 짐 리시 의원과 로저 위커 의원 등은 16일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냈다. 

이들은 바이든에게 2024년도 예산안에서 대만에 대한 해외군사금융지원(FMF) 예산을 확대할 것을 촉구했다. FMF는 외국 정부가 미국산 무기를 구매할 수 있도록 미국 정부가 자금이나 대출 등 금융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의원들은 2023∼2027 회계연도에 대만에 연간 최대 20억달러를 FMF 자금 형태로 제공하고, 이와 별도의 대통령 권한으로 연간 10억달러의 군사 지원을 할 수 있게 하는 조항이 있다고 강조했다.그러면서 2024년도 예산안에 대만을 위한 안보 지원과 훈련 예산을 더 책정하라고 주문했다.

의원들은 중국이 갈수록 군사력으로 미국의 동맹을 압박하고, 최근 정찰 풍선으로 미국 영공을 침투한 상황을 거론하고서 "미국은 자국을 방어하고 동맹과 파트너가 중국공산당에서 자신을 지키는데 필요한 역량을 갖추도록 긴박감을 느끼고 행동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원들은 "당신(바이든 대통령)의 국가안보전략은 미국이 직면한 최대 지정학적 도전으로 중국을 지목했다"며 "하지만 당신의 행정부는 대만에 무기와 장비를 시급하게 제공해야 하는 심각한 상황에서도 계속해서 행동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대만 지원이 초래할 중국과의 긴장을 받아들여야 한다면서 "우리는 모든 권한을 활용해 대만이 더 강력하고 유능한 파트너가 되도록 대만에 무기와 장비를 제공해야 하며 이것이 미국의 국가·경제 안보를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한국면세뉴스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