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글로리2', 중국서 불법 유통
상태바
'더 글로리2', 중국서 불법 유통
  • 김상록
  • 승인 2023.03.14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소셜미디어 플랫폼 더우반(豆瓣) 내 '더 글로리' 파트2 평점 현황. 사진=서경덕 SNS 캡처

넷플릭스 드라마 '더 글로리' 파트 2가 중국 내에서 불법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더 글로리' 파트2가 공개되자 중국 내에서의 '훔쳐보기'는 또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중국 콘텐츠 리뷰 사이트 더우반(豆瓣)에서는 '더 글로리' 파트2가 공개되기도 전에 이미 리뷰 화면이 만들어졌으며, 현재 14만 건이 넘는 리뷰를 남겼다"고 했다.

이어 "중국 내에서는 한국 콘텐츠에 대한 불법 유통이 이제는 일상이 된 상황이다. 하지만 어떠한 부끄러움도 느끼지 못한다는 것이 더 기가막힐 따름"이라며 "'더 글로리' 파트1도 마찬가지며 '오징어게임', '우영우' 등 세계인들에게 인기있는 콘텐츠를 불법 다운로드해 '도둑 시청' 하는 것이 습관화가 되어 버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드라마에 등장한 한류 스타들의 초상권을 마음대로 사용하고, 짝퉁 굿즈를 만들어 판매해 자신들의 수익구조로 삼고 있으며, 무엇보다 몰래 훔쳐 보고 당당하게 평점을 매기는 일까지 자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 교수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 세계에서 보호받을 수 있는 좋은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에도 더 신경을 써야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