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F1 챔피언 넬슨 피케, 인종차별 발언으로 12억원 넘는 벌금 [KDF World]
상태바
전 F1 챔피언 넬슨 피케, 인종차별 발언으로 12억원 넘는 벌금 [KDF World]
  • 이태문
  • 승인 2023.03.27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1 포뮬러원에서 3차례나 연간 우승을 차지했던 전 F1 챔피언 넬슨 피케(Nelson Piquet, 70)가 인종차별 발언으로 94만 5000달러(약 12억 2567만 원)의 벌금 처분을 받았다.

26일 지지(時事)통신에 따르면, 넬슨은 인터뷰에서 지난 2021년 영국 GP(British Grand Prix 2021) 때 일어난 루이스 해밀턴(Lewis Hamilton)과 막스 페르슈타펜(Max Verstappen)의 접촉 사고를 언급하면서 F1 역사상 첫 흑인 드라이버인 루이스를 차별적 표현으로 비난했다.

문제가 커지자 넬슨은 루이스에게 사죄하였고, 자신이 사용한 표현은 브라질 포르투갈어로 '남자'와 '사람'을 가리킬 때 자주 쓰는 말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브라질 재판소는 25일(현지시간) 피케의 발언에 대해 "용납할 수 없다. 사회의 기본적 가치에 대한 중대한 위반으로 고의가 아니었더라도 소수파에 대한 차별적 언동은 정당화될 수 없다"며 '집단에 대한 정신적 손해배상'으로 벌금 처분을 내렸다.

참고로 막스는 피케의 딸 케리와 교제 중이며, 벌금은 반차별 단체에 기부될 예정이다.

글 = 이태문 도쿄특파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