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24는 경영주의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AI상품추천 서비스’를 이달 도입했다고 23일 밝혔다.
AI상품추천 서비스는 해당 점포와 유사한 점포를 AI알고리즘으로 찾고, 해당 점포에서는 판매하지 않지만 유사점포에서 판매량이 높은 상품(담배∙서비스 상품 제외)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다.
각 점포의 POS매출 데이터를 AI가 분석해 상품 카테고리, 판매 비중∙팔림새를 기준으로 해당점포와 가장 유사한 점포 10개를 선별하게 되는데, 이 유사점포에서는 잘 팔리고 있는 상품이지만 해당점포에는 도입하지 않은 상품을 추천하는 것이다.
경영주들은 AI상품추천 서비스를 통해 최근 일주일간 유사점포에서 가장 판매량이 높은 상품 25개를 추천받을 수 있다. 추천 상품은 판매량 상위 상품, 최근 판매 급상승, 신상품 여부, 점포별 재고 보유 여부 등을 AI가 종합적으로 분석해 도출해 내는 것이다.
이마트24는 AI상품추천 서비스를 통해 판매가 잘 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품추천, 경영주 해당 상품 발주∙진열, 고객이 원하는 상품 증대로 이어지도록 함으로써 점포 매출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올해에도 다양한 AI, 빅데이터, ICT기술 활용해 고객, 가맹점, 임직원들의 편의점 본질적인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사진 이마트24
박성재 기자 kdf@kdfnews.com
Tag
#이마트24
저작권자 © 한국면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