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사드특위 “국방부, 롯데에 사드부지 제공 압박 의혹”
상태바
더민주 사드특위 “국방부, 롯데에 사드부지 제공 압박 의혹”
  • 김선호
  • 승인 2017.04.03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드특위 “정부 압박, 롯데 거부할 수 없었다”
부지 협상과정 공개 위해 국회 비준동의 촉구

더불어민주당 사드대책특별위원회가 3일 국방부가 사드부지를 롯데로부터 제공받기 위해 압박을 가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진상 규명을 요구했다. 심재권 위원장(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방부가 성주 사드 부지 논란 경위를 상세히 밝힐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해당 성명서엔 “정부는 중국과의 관계악화를 무릅쓰고라도 사드를 몰아붙이려 사기업인 롯데에 부지 제공을 압박하였고, 롯데는 막심한 손해에도 불구하고 정부 요구를 거부할 수 없었던 것임이 밝혀졌다”며 국방부는 이에 대한 명확한 입장 발표가 있어야 한다고 담겼다.

C0403_002 사진제공: 국회/ 3일 더불어민주당 사드대책특별위원회가 '국방부, 성주 골프장 교환을 위한 롯데 압박 의혹' 제기가 담긴 성명서를 발표하며, 기자회견을 가졌다.

특히 심 위원장은 이와 같은 형태는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순실이 대기업을 옥죄어 미르재단·K스포츠재단을 설립하도록 한 것과 같은 압박을 롯데가 받고 있었던 것이 아닌가”라며 “성주 사드 부지 논란 경위를 상세히 밝힐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더민주 사드특위는 의혹을 제기한 배경으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지난 3월 24일 월스트리트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정부 정책을 이유로 땅을 포기하도록 요구한다면 기업은 거부할 수 없다”고 했으며 그 이전 “3월 17일 국회 긴급현안질문에서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신동빈 롯데회장과 한 차례 통화한 적이 있음을 시인했다”고 짚었다.

지난 2월 27일 롯데상사가 이사회를 개최해 사드부지 교환을 승인했을 당시 롯데 측은 “중국 경제보복과 관련해 우려스러운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국가 안보에 협조하는 방향으로 결정된 사항이다. 결정된 사항을 번복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후 중국 정부는 비공식적으로 롯데를 향한 경제보복을 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며, 중국 현지의 99개 롯데마트 중 87개 점포가 영업정지를 당한 데 이어 중국인 관광객 ‘방한 금지령’으로 인해 면세점 매출이 급감했다. 롯데면세점은 우려가 심화되는 만큼 원하는 소비자에 한해 ‘롯데면세점 로고’가 빠진 무지 봉투를 제공하고 있는 중이다.

3일 롯데 창립 50주년을 맞아 황각규 롯데그룹 경영혁신실장은 “현실적으로 중국이 어떤 속내를 가지고 있는 지 우리가 100% 파악하지 못하고 있어서 앞으로 추이에 대해서 지켜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며 “중국 사업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사업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