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롯데면세점 31일 20시 영업종료
상태바
인천공항 롯데면세점 31일 20시 영업종료
  • 조 휘광
  • 승인 2018.07.30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F1, DF5구역 후속사업자 신세계서 8월 1일 인수
DF3는 계속 운영…"시내점 마케팅·해외사업 주력"



▲ 롯데면세점이 31일 오후 8시 영업을 종료하는 인천공항 제1터미널 면세구역 중 패션 액세서리를 판매하는 DF5구역.



롯데면세점은 7월 31일 20시 부로 인천공항 제1터미널 DF1구역(향수·화장품), DF5구역(패션잡화), DF8구역(탑승동) 영업을 종료한다. 이 구역 후속사업자인 신세계면세점은 일단 간판과 시스템 일부만 교체하고 다음날인 8월 1일오전 6시부터 바로 영업에 들어간다.


롯데면세점은 높은 임대료 부담으로 제1터미널 3개 구역에 대해 지난 2월말 사업권 해지 신청을 했으며, 인천공항공사가 지난 3월 9일 이를 승인했다. 따라서 120일 의무영업기간 운영 후 후속사업자 선정 및 사업권 인수인계 협의에 따라 7월 31일을 공식적인 영업종료일로 결정했다고 29일 밝혔다.


현재 DF1, DF5, DF8 구역(이번에 DF1 구역에 통합)에서 운영중인 품목은 향수, 화장품, 패션잡화 등이며 420여 개 브랜드, 1200여 명의 브랜드 판매직원이 근무해 왔다. DF3구역 주류·담배·식품 사업권은 3기사업 만료 시점인 2020년까지 계속 운영한다.


롯데면세점은 고객 불편 최소화와 고용안정을 위해 그동안 인천국제공항공사 및 후속사업자인 신세계디에프와 협의를 진행했으며 그 결과 정상적인 면세점 운영에 필요한 매장시설, 상품재고, 판매사원 등의 인계 문제를 원만히 해결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롯데면세점 인천공항점에서 근무 중인 정직원 중 주류·담배·식품 매장 운영을 위한 인원을 제외한 직원들은 타부서로 전환 배치된다.


롯데면세점은 이번 사업권 종료를 통해 2020년까지 약 1조4000억 원의 임대료 절감효과를 얻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개선된 수익구조를 바탕으로 시내면세점 경쟁력을 강화하고 온라인면세점 마케팅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계속 운영 중인 주류·담배 매장의 매출 활성화를 위해 출국객 분석 및 시내점, 온라인면세점 연계를 통한 타깃마케팅을 강화할 예정이다.


고객 이탈 방지를 위해 화장품 및 패션 상품 등에 대해 향후 시내점과 인터넷면세점에서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기존에 제공된 인천공항점 전용 선불카드는 롯데면세점 전점에서 사용가능하다.


베트남을 중심으로 한 해외사업 확대에도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지난해 5월 오픈한 다낭공항점이 영업 첫 해부터 흑자를 기록했고, 베트남 2호점인 나트랑 깜란공항점이 6월 오픈했다. 동시에 베트남 주요도시인 하노이, 호치민, 다낭 등에 대대적 투자를 진행해 베트남 면세점 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