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과거 롯데 모두 버리고, 젊은 롯데로"…'차라리 일본으로' 누리꾼 부글부글
상태바
신동빈 "과거 롯데 모두 버리고, 젊은 롯데로"…'차라리 일본으로' 누리꾼 부글부글
  • 이태문
  • 승인 2020.03.05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닛케이신문과 인터뷰 "올해 마트 중심으로 한국 점포 200개 철수할 생각"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2020년 새로운 사업구상을 공개하며 젊은 롯데를 목표로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신 회장은 5일 일본 니혼게이자이(닛케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오프라인) 점포에서의 성공 체험을 모두 버리겠다"면서 대규모 점포 구조조정과 "앞으로 전자상거래(E-Commerce) 사업에 자원을 집중할 것"면서 이커머스·석유화학 투자, 호텔 해외진출에 대한 구상을 밝혔다. 

신문은 박근혜 전 대통령 뇌물 사건으로 기소돼 지난해 10월 집행유예 확정 판결을 받은 신 회장이 국내외 언론과 인터뷰하는 곳은 판결 이후 처음이라고 소개했다.

신 회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 대해서는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걱정된다"고 우려를 나타낸 뒤 "한국에는 인바운드 관광객이 많았는데 지금은 백화점 수요가 모두 사라졌다. 테마공원과 영화관 집객도 절반 이하로 줄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롯데 유통부문의 대규모 구조조정과 관련해 "롯데가 운영하는 한국 내 점포 수가 많았다"고 지적하면서 주력인 대형 마트(슈퍼)와 양판점(전문 매장), 백화점 가운데 채산성 없는 전체 약20%인 총 200개 점포를 올해 안 목표로 폐쇄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슈퍼 536곳 중 대형 점포를 중심으로 20%, 양판점 591곳 중 20%, 백화점은 71곳 중 5곳이 대상이다. 신문은 롯데의 주력인 한국 내 유통 사업이 그룹 전체 매출의 약 40%로 한국 시장의 장기 침체와 인터넷 쇼핑몰과의 치열한 경쟁 영향으로 롯데그룹의 핵심인 롯데쇼핑의 영업 이익이 과거 5년간 1/3로 감소했다고 덧붙였다.   

신 회장은  "대형마트인 '롯데마트'와 소형점포인 '롯데슈퍼' 등에서 별도로 운영하던 온라인 쇼핑몰 사업을 일원화한 새로운 서비스 '롯데온'을 일부 시작했고, 백화점과 대형 마트, 양판점 등에서 취급하는 모든 상품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도 본격 전개할 예정이다", 또한 "낮았던 디지털 투자 비율도 끌어올릴 것"이라고 밝히면서 지난 1월 인사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대표권을 가진 임원 40%를 교체해 (조직을) 젊어지게 했다. 1월에 '과거의 롯데는 모두 버려라'고 훈시했다"며 "특히 성공했던 경험이 강한 유통부문에 훈시했는데, 말로는 디지털화를 외치면서 점포운영 중심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았다"고 인사 배경을 설명했다

앞으로의 성장 전략에 대해서는 "석유화학 관련 사업이 기둥 중 하나로 올해는 약 10억달러를 추가 투자해 생산 능력을 연간 100만톤에서 140만톤으로 40% 끌어올리겠다"고 강조한 뒤 "일본에서는 화학 분야 인수도 검토할 생각으로 (히타치케미칼 외에도) 유력한 기술을 가진 회사가 많다. 기회를 살피고 있다"며 화학 부문의 투자 확대 방침을 밝혔다.

호텔 사업과 관련해서는 "한국 중심이었던 호텔 사업은 앞으로 세계로 넓혀나갈 생각"이라며 "인수·합병(M&A)을 포함해 현재 1만5000개인 객실 수를 5년 내 2배인 3만 객실 체계로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6월에는 미국 시애틀에 고급 호텔을 연다. 영국도 검토 중이다"며 "일본에서는 3~4년에 걸쳐 도쿄 등에서 적극적으로 호텔을 늘릴 것이다. 리조트 호텔도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신 회장은 중국 사업의 어려움에 대해서 "사드 배치 문제로 타격을 입었다"며 "제과나 슈퍼(대형마트), 백화점 등 소비재 쪽의 중국 사업이 어려워졌다"고 털어놓았다.

특히 "아직 영업 중인 백화점 2개 점포도 매각한다. 당분간은 중국 재진출은 생각하기 힘들다"고 못을 박은 뒤 "자동차 부품 등을 다루는 공장은 앞으로도 계속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영권 다툼을 벌였던 형인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과의 경영권 문제에 대해서도 "대단히 걱정을 끼쳐 죄송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경영권 문제는 이제 전혀 없다"고 밝힌 뒤 "한국에서는 2011년부터 제가 회장에 취임했고 현재는 일본과 한국 모두 제가 이끌고 있다"며 "경영권 갈등으로 처음에는 기업 이미지가 하락하는 등의 영향이 있었지만, 지금은 거의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끝으로 일본 제과부문 상장이 지연되는 것에 대해서는 "2021년 3월을 목표로 했지만 주가 하락과 코로나19 등 경제 상황을 고려해 반년에서 1년 정도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며 "상장을 통해 진정한 글로벌 기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문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유통이 주축인 롯데그룹을 둘러싼 환경이 악화되고 있다면서 신동빈 회장이 '진정한 글로벌 기업'으로 롯데를 거듭나게 할 수 있을지 재벌 총수로서 그 능력을 검증하는 국면이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롯데그룹이 한국 내 유통 점포 200군데 철수 소식이 알려지자 여론이 들끓기 시작했다. 

인터넷 댓글에는 "수많은 사람들 실직 예약" "200곳 폐쇄하면 실업자 엄청 늘어날 것" 일자리가 몇개가 없어지는거야" 등 눈앞에 다가온 대량 실직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부터 "어차피 이익 나면 국내 투자를 안 하던 기업이니 아예 일본으로 다 가버려라" "하필 이 시기에, 일본 기레기 먼저?" "배송도 빠르고 편해서 굳이 오프라인 몰을 이용할 필요가 없어졌다" "쓸 만한 사업은 차라리 일본에서 해라" 등 다양한 의견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글 = 이태문 도쿄특파원 gounsege@yahoo.co.jp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