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내일부터 댓글 작성자 이력 공개"
상태바
네이버 "내일부터 댓글 작성자 이력 공개"
  • 김상록
  • 승인 2020.03.18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 한성숙 대표
네이버 한성숙 대표

앞으로 네이버 뉴스에서 댓글을 쓴 작성자의 닉네임과 프로필 사진, 댓글 작성 내역 등이 모두 공개된다.

네이버는 오는 19일부터 악성댓글(악플)을 차단하고자 네이버 뉴스 댓글 작성자가 지금까지 작성한 모든 댓글 목록을 공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전까지는 댓글 이력 공개 여부를 작성자 본인이 선택할 수 있었다.

작성자가 삭제한 댓글은 보이지 않지만, 모든 댓글과 댓글 수, 받은 공감 수가 집계되며 최근 30일 동안 받은 공감 비율과 본인이 최근 삭제한 댓글 비율도 표출된다.

네이버는 댓글 모음 페이지에 작성자가 등록한 닉네임과 프로필 사진도 공개하기로 했다. 아이디 앞 4자리를 제외하고는 비공개 처리돼 작성자 구분이 어려웠지만, 이제는 닉네임 전체와 프로필 사진까지 공개돼 작성자 개개인을 구분할 수 있다.

또 이날부터 신규 가입한 이용자는 가입 후 7일이 지난 시점부터 뉴스에 댓글을 달 수 있다. 회원가입 후 짧은 기간 댓글 활동을 한 뒤 아이디를 해지하거나 휴면 아이디로 전환되는 사례를 막기 위한 조치다. 다만 실명확인이 된 아이디는 해당되지 않는다. 

아울러 특정 사용자의 댓글을 차단하는 기능과 인공지능 기술로 악성 댓글을 걸러내는 기능도 곧 도입할 계획이다.

한편, 네이버는 4·15 총선 기간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를 일시 중단하기로 했으며 지난 5일부터는 연예 뉴스 댓글과 인물 연관 검색어 서비스도 잠정 폐지했다.

김상록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