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납액 납부 비대면으로" 서울세관, 수납업무 온라인화
상태바
"체납액 납부 비대면으로" 서울세관, 수납업무 온라인화
  • 김윤미
  • 승인 2020.03.19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본부세관이 '코로나19' 예방과 국민편의를 위해 그간 오프라인으로 처리하던 체납세액 수납업무를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제공한다.

세관 측은 최근 수도권 감염 확산과 정부세종청사의 확진자 발생으로 인한 행정업무 공백 우려에 따라 시중은행 지점폐쇄 및 세관직원의 재택근무 상황 등에 대비해 원격 운용시스템을 구축했다.

기존 방식은 △세관에서 납부고지서를 발급받아 체납자가 직접 은행에 방문납부하거나 △지정된 세관계좌로 송금한 체납세액을 세관직원이 은행에 방문해 국고이체 형식으로 납부해야 했다.

이 경우 비상조치로 인해 세관직원이 재택근무를 하게 되거나 은행지점이 임시 폐쇄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체납세액 수납업무가 사실상 중단될 수밖에 없는 애로사항이 존재했다. 

이에 서울세관은 정부원격근무서비스(GVPN, Global Virtual Private Network)를 통해 체납세액 수납업무를 원격으로 처리한 후 세관의 수납계좌에 송금된 체납세액을 인터넷뱅킹을 활용해 국고로 수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했다.

이번 원격 운용시스템 가동으로 세관 또는 시중은행의 임시 폐쇄와 같은 비상상황에서도 수납업무의 정상적 수행이 가능하고, 체납가산금 추가 발생·통관보류 해제 지연 등 체납세액의 수납업무 지연에 따른 납세자의 2차 피해까지 방지할 수 있게 됐다.

서울세관 담당자는 “인터넷뱅킹을 통한 절차 간소화의 필요성이 계속 제기되어왔고 특히 코로나19로 비대면 문화가 확산됨에 따라 납세자 및 세관직원 모두의 안전을 위해 시스템을 완성하게 됐다”며 "은행 영업시간과 상관없이 수납업무처리가 가능하게 돼 업무 효율성도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사진=서울본부세관

김윤미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