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모딘' 성분 식품에 관한 면역 효과 논문 눈길 끌어
상태바
'에모딘' 성분 식품에 관한 면역 효과 논문 눈길 끌어
  • 민강인
  • 승인 2020.04.0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의 일종인 SARS-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 억제와 관련된 연구 공개가 눈길을 끌고 있다. 

최근 중앙미생물연구소는 SARS-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억제에 에모딘의 역할에 대한 논문 2편을 공개했다. 

2007년 Antiviral Research에 게재된 호틴윤 연구팀의 논문은 알로에와 호장근에 함유된 에모딘의 항바이러스에 대한 것으로, ‘에모딘 성분이 코로나바이러스의 생활사에서 숙주세포와 결합하는 부착단계를 저해하여 코로나바이러스로부터 숙주세포의 감염을 억제’한다고 밝혀냈다. 

또 다른 에모딘과 항바이러스 기작에 대한 연구로 슈와츠 연구팀이 2011년에 게재한 논문에 따르면, ‘에모딘이 코로나바이러스의 생활사에서 마지막 단계인 방출 단계를 저해하여 체 내의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을 억제’한다고 밝혔다.

중앙미생물연구소는 2016년부터 에모딘을 식품에 적용하는 연구를 진행했으며, 에모딘을 고함량으로 포함하는 천연추출물을 개발하고 그 과정을 기술특허로 등록하는데 성공한 이력이 있다. 

임우종 중앙미생물연구소 대표는 “에모딘을 식품에 성공적으로 적용한 경험을 바탕으로 고함량 에모딘을 포함하는 식품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중앙미생물연구소의 에모딘과 관련된 특허 등록은 2건이며 출원 1건 등의 실적이 있다. 

민강인 기자 kdf@kdfnews.com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