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큐어앱 몸캠피싱 신고센터“몸캠피씽 계속 늘어”… 해결방안은?
상태바
시큐어앱 몸캠피싱 신고센터“몸캠피씽 계속 늘어”… 해결방안은?
  • 허남수
  • 승인 2020.04.01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번방' 사건 등 성적 호기심을 자극해 금전을 갈취하는 '몸캠피싱'이 2018년 1406건으로 큰 피해를 입힌 데 이어 2019년에도 전년 대비 22.9% 증가한 1824건이 적발됐다. 2018년 30억 가량으로 집계된 피해액도 2019년 55억 가량으로 크게 늘었다.

몸캠피씽 수법은 다음과 같다. ▲피싱협박범이 여성을 가장해 남성에게 접근 ▲채팅앱에서 몸캠(음란 화상채팅을 일컬음)을 유도해 촬영 ▲피해 대상의 스마트폰에 악성코드를 설치, 지인들 연락처 해킹 ▲피해자의 몸캠 영상을 피해자의 지인들에게 유포한다고 협박하고 금전을 갈취한다.

이와 관련해 보안회사 시큐어앱의 임한빈 대표는 “몸캠피싱 수법이 이렇게까지 증가할 수 있었던 이유는 피해자들의 스마트폰을 해킹함으로써 지인들의 연락처를 확보했기 때문”이라며 “낯선 사람과 채팅을 삼가고, 만약 하게 됐더라도 낯선 사람에게서 건네 받은 파일은 절대 실행하지 않는 등 보안수칙을 생활화하여 예방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임대표는“그렇지만 혹시라도 찰나의 호기심에 이 같은 수법에 당했다면 적절한 대처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면서 “당했다고 인지한 즉시 보안회사를 찾아 구제 신청을 해야 하고, 협박범의 금전 요구에는 일절 응하지 말아야 하며, 범죄일당이 해킹을 시도하며 설치시킨 출처불명의 파일을 삭제하지 않고 그대로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해결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몸캠을 빌미로 협박을 당하고 있다면 혼자서 협박범과 대응하는 것은 옳지 않다. 주변 사람들에게 사실대로 알리고 함께 해결방안을 찾는 것이 좋으며, 보안업체로 문의하여 유포경로를 차단하는 등 범죄로부터 벗어나야 한다.

연락처를 변경하고 스마트폰을 초기화 하는 등 협박범을 차단하고 유포경로를 모두 차단했다고 하더라도 또 다른 2차, 3차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기 때문에, 유포 차단 이후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해 추가 피해 예방이 가능한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

시큐어앱은 모바일보안 전문 기업으로 오랜 기간 보안기술의 개발 및 보급에 힘써왔다. 몸캠사기, 몸캠협박 등 각종 피싱범죄의 피해자들을 구제해 왔으며 최근에는 늘어난 사이버 금융 범죄에 적극 대응하며 피해 구제에 힘쓰는 등 범죄 근절 캠페인을 실천하고 있는 국내의 1세대 보안기술업체다.

피싱 피해 차단 및 대응 시스템과 기술력이 입증된 ‘시큐어앱’은 하루에도 수십 명의 피싱 피해자를 구제하고 있다. 시큐어앱에서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사이버 금융 피해자들을 위해 365일 24시간 언제든지 무료상담이 가능한 긴급상담센터를 운영하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 차단 이후 추가피해 예방을 위한 철저한 모니터링 등 체계적인 구제활동을 펼치고 있다.

사진 = 미국육류수출협회 

허남수 기자 kdf@kdfnews.com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