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주방 위쿡, 샌드박스 통과 후 매출 2배 성장...입점 상담문의 1000여 건 증가
상태바
공유주방 위쿡, 샌드박스 통과 후 매출 2배 성장...입점 상담문의 1000여 건 증가
  • 허남수
  • 승인 2020.05.12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규제개혁샌드박스 실증특례 적용 이후 공유주방 위쿡은 2배 이상 성장했고, 6개월 간 1000여 건의 식음료 창업 문의를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F&B 비즈니스 플랫폼 위쿡(WECOOK) 김기웅 대표는 12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규제개혁샌드박스 센터 현판식'에 참석해 이 같은 성과를 공개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참석한 이번 행사는 지난해 첫 시행된 '규제개혁샌드박스'가 국내 산업의 혁신에 어떤 임팩트를 주었는지 돌아보고, 정식 센터 설립을 통해 앞으로도 신성장 산업에 해당 제도를 적극 도입하고자 마련된 자리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현판식에서 "공유주방은 규제샌드박스 통과 성공사례인데, 실제 창업자들의 반응이 어땠는지 궁금하다"며 김기웅 대표에게 직접 질문하기도 했다. 민간 공유주방 사업자로는 최초이자 유일하게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 적용을 받은 사업자로서, 정부의 정책이 실제로 위쿡을 통해 식음료(F&B) 창업 시장에 긍정적인 효과를 끼쳤는지 물은 것이다.

김 대표는 이에 "규제샌드박스 적용은 국내 식음료(F&B) 사업 혁신에 물꼬를 튼 적극행정 사례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개별 창업자들의 창업 비용은 1/25 수준으로 절감됐으며, 위쿡은 작년 한 해 2배 이상 성장했다. 그만큼 규제샌드박스가 창업자들의 가려운 부분을 해소해줬고 그로 인해 수요가 늘어난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이어 "작년 하반기부터 공유주방 위쿡을 활용해서 창업을 하거나 사업을 전환하고자 하는 입점 상담 문의만 1000여 건이 넘었다"고 성과를 공개했다.

김 대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이 같은 흐름은 가속화될 것"이라 밝혔다. "기존 오프라인 기반의 식음료, 외식 사업이 온라인으로 전환되는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는 것이다. 김 대표는 "이는 시장의 메가트렌드였기에 반드시 올 미래라 예상했고 그래서 공유주방 사업을 시작한 것이지만, 이렇게 빨리 오게 될줄은 몰랐다. 최근 공유주방 위쿡을 통한 배달 창업 수요와 온라인 식품 창업 수요가 늘고 있는데, 이런 사례가 앞으로도 늘어날 것이라 생각한다. 실제로 대기업도 공유주방 위쿡을 활용해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정부의 규제개혁 샌드박스가 앞으로도 국내 산업 혁신에 이 같이 좋은 사례로 적용되길 바란다"고 발언을 마무리했다.

사진 = 위쿡

허남수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