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본부세관, 운휴 여객기 좌석 활용 화물운송 적극 지원
상태바
인천본부세관, 운휴 여객기 좌석 활용 화물운송 적극 지원
  • 박주범
  • 승인 2020.06.11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본부세관은 여객기 좌석에 일반 화물을 싣고 운송할 수 있도록 해 코로나19로 경영이 어려운 항공업계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11일 대한항공은 KE037편 여객기 좌석에 승객대신 마스크 167만장을 실어 미국 시카고로 운송했다. 화물을 객실 내 천장 수하물 칸을 활용하여 운송한 적은 있지만, 기내 좌석 공간을 이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여행객 수가 95% 이상 감소하여 대부분 항공사들이 여객기 운항을 중단한 반면, 화물운송 수요는 급증함에 따라 항공업계 지원을 위한 세관의 적극 행정이 낳은 사례이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화물 운송료가 3배 이상 상승하여 항공사뿐만 아니라 화주, 운송인 등 관련 업계에서는 연쇄적으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대한항공에서는 승객 좌석에 부착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용기를 해외에서 특수 주문·제작하여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수입하였다.

인천본부세관은 이 특수용기를 항공화물용 팔레트(ULD : Unit Load Device)로 인정해 용기목록 제출로 수입신고를 갈음함으로써 신속 통관토록 하고, 아울러 관세 등 세금이 면제되도록 지원하였다.

대한항공 박근형 차장은 “세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여객기 좌석에 화물을 실을 수 있었다. 앞으로도 운휴 중인 여객기를 활용하여 일반 화물을 운송할 수 있어 경영난 타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본부세관 관계자는 “여객기를 활용한 화물 운송 공급이 더욱 확대되길 바라고, 앞으로도 코로나19 위기상황을 항공업계가 조기에 극복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적극 마련하고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인천본부세관
 
박주범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