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게 필요한 영양소는 무엇?…멀티비타민 잘 고르는 팁
상태바
내게 필요한 영양소는 무엇?…멀티비타민 잘 고르는 팁
  • 민강인
  • 승인 2020.07.13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식만으론 영양소 보충이 어렵다 보니 멀티비타민으로 건강을 챙기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종합비타민의 효과를 보려면 무턱대고 먹기보단 내 몸에 필요한 성분이 들어 있는지 따져보고 구입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피로와 스트레스가 많고 알코올을 자주 섭취하는 20~30대의 경우엔 비타민B군이 함유된 종합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권장된다. 비타민B군은 우리 몸의 세포 물질대사를 돕는 영양소로 피로 회복, 스트레스 완화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비타민B1의 경우 알코올 분해를 촉진시켜주는 것으로 알려진다.

40~50대라면 칼슘이 포함된 제품을 먹는 것이 좋다. 중년 이후엔 골질량이 서서히 감소하기 시작하므로 칼슘을 섭취해 뼈를 강화 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이때 마그네슘을 같이 복용하면 마그네슘이 혈액 속 칼슘을 뼈로 갈 수 있도록 도와줘 골다공증 예방에 보다 효과적일 수 있으므로, 마그네슘까지 배합된 복합제를 선택하면 더욱 도움이 된다.

60~70대는 셀레늄 성분을 추천한다. 셀레늄은 유해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 속도를 지연시켜 줄 수 있는 영양소다. 또한 남성들의 경우 나이가 들수록 전립선암 위험이 높아지는데, 셀레늄을 장기 복용하면 전립선암 발생률이 63%나 줄어드는 것으로 미국 애리조나대학 래리 클라크 박사팀의 연구결과 나타났다.

이처럼 각 연령대별로 필요로 하는 영양소가 다른 만큼 멀티비타민을 고를 때 어떤 영양소가 들어있는지 꼼꼼하게 비교해보고 구입하는 것이 좋다. 다만, 어떤 제품을 고르든 화학부형제가 들어간 제품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안전하다.

화학부형제는 비타민을 알약 형태로 만들 때 제조 편의를 위해 첨가하는 화학 성분으로,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마그네슘, HPMC 등이 있다. 이들은 미량이라도 체내 축적되면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은데, 특히 스테아린산마그네슘의 경우 영양소 흡수를 방해하거나 가슴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주의가 요구된다.

이러한 화학부형제 없는 제품을 구입하려면 ‘NCS 멀티비타민’으로 선택하면 된다. NCS는 ‘No Chemical Solvent’의 약자로, 제조 과정에서 화학부형제를 쓰지 않는 ‘무(無)부형제 비타민’을 의미한다. 이에 구입하려는 제품이 NCS 멀티비타민이 맞는지 따져보면 화학 성분 걱정 없이 섭취할 수 있다.

종합비타민을 구입할 땐 자신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야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어떤 영양제를 선택하든 화학부형제가 들어있다면 인체 유해한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이를 꼼꼼히 살핀 후 화학 성분으로부터 안전한 ‘NCS 비타민’을 고르는 것이 좋다.

민강인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