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전국은 1단계, 수도권은 필수 조치 유지 2단계...가을 단풍도 마스크 쓰시고"
상태바
정세균 "전국은 1단계, 수도권은 필수 조치 유지 2단계...가을 단풍도 마스크 쓰시고"
  • 박홍규
  • 승인 2020.10.11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2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로 완화하겠다고 11일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중앙안전대책본부 회의 모두 발언에서 "전국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1단계로 조정하지만, 방문 판매 등 위험요인에 대한 방역 관리는 강화된 수준을 유지한다"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의 장기화에 따른 국민 피로도와 경제적 상황 등을 감안했다"고 말했다. 

정세균 총리는 "이번 방안은 민생의 지속 가능성과 방역의 실효성 조화에 중점을 두었다"며 "지난 2주동안 국내 발생 확진자 수는 하루평균 60명 미만으로 줄었고, 감염재생산지수도 1 이하로 떨어져 확산세가 억제되고 있다는 판단"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또 "시설의 운영 중단은 최소화하면서 대상별 위험도에 따라 정밀 방역을 강화한다"며 "지자체의 자율권을 보장해 방역수칙 위반시 과태료 부과 등 실효적인 방역조치가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총리는 "수도권은 진정세가 다소 더뎌 2단계 방역수칙 중 꼭 필요한 조치를 유지한다"며 "위험도가 높은 다중이용시설에 대해서는 핵심 방역수칙이 여전히 의무화된다. 음식점·카페 등 밀집 우려가 큰 업소에서는 매장내 거리두기가 계속해서 시행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거리두기 조정방안에 대해 국민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또 가을에 접어들면서 외출.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다며 "관광버스 등을 통한 단체 탐방보다는 가족 단위의 소규모 탐방을 권해드린다. 단풍놀이를 가시더라도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고 접촉은 피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박홍규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