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가 바꾼 산업 생태계'...비엣젯 항공, 화물 운송 사업으로 코로나 위기 극복
상태바
'코로나가 바꾼 산업 생태계'...비엣젯 항공, 화물 운송 사업으로 코로나 위기 극복
  • 민병권
  • 승인 2020.10.12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4월~8월 화물 운송량, 1분기 대비 23% 증가
화물 운송 사업 확대 통한 매출 증진 전략
여객기의 화물 전용기 개조는 베트남 항공사 최초로 편당 20톤 수송

베트남 차세대 항공사 비엣젯항공이 적극적인 화물 운송 사업 확대를 통해 운송량을 늘리며 매출 증진에 기여했다고 12일 밝혔다. 

비엣젯항공의 화물 운송량은 베트남 내 코로나가 확산했던 지난 4월부터 8월까지 5개월간 총 19,872 톤을 기록하며, 확산 이전 3개월과 비교해 23% 증가했다. 베트남 국내 화물 운송 수요가 크게 증가하면서 비엣젯항공의 운송 관련 매출 또한 확산 이전 기간대비 21% 증가했다. 

비엣젯항공은 코로나 팬데믹에 대응하기 위해 아시아 지역 항공사 중 최초로 지난 3월, 항공 화물을 앞세운 새로운 경영 전략을 도입했다. 그 결과로 베트남 항공사 중에서는 처음으로 여객기를 개조해 편당 총 20톤의 화물을 수송할 수 있도록 여객기 화물 운송 사용에 대한 허가를 받았다. 기존의 여객기는 하부에만 화물을 수송해 평균 1~3 톤가량을 적재할 수 있었지만 화물 전용기로 개조함으로써 수송 가능한 화물량이 최소 6배 증가해 이는 매출 증대로 이어졌다. 화물 부문 실적을 개선한 비엣젯항공은 상반기 연결이익 470억 동(한화 약 23억 4824만원)을 달성했다. 

비엣젯항공 화물 부문 디렉터 마이 쭝 탄(Mai Trung Thanh)은 “화물 전용기 도입이 항공사 운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며 직원들도 현재의 위기에 맞설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엣젯항공은 베트남 국내선 및 일본, 중국, 홍콩, 태국, 인도네시아 등 일부 국제 노선에도 화물 전용기를 운영하고 있다. 마이 쭝 탄 디렉터는 “비엣젯항공은 대만에 신규 노선 취항을 검토하는 등 운항을 늘리고 있으며, 수요에 따라 여객기의 화물전용기 개조방식 또한 더 확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비엣젯항공은 현재 회복되고 있는 항공 시장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특송 화물, 화물 추적이 가능한 앱 등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며 고객 만족도 개선을 통한 비즈니스 및 매출 확장에 나서고 있다. 

사진=비엣젯항공

민병권 기자 kdf@kdfnews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