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방역과 일상의 조화”...'잠깐의 방심은 순간의 확산'
상태바
정 총리, “방역과 일상의 조화”...'잠깐의 방심은 순간의 확산'
  • 민병권
  • 승인 2020.11.06 2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7일부터 시행되는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루 앞둔 6일 “이번 개편은 ‘정밀방역’을 통해 우리가 목표로 설정한 대로 ‘방역과 일상의 조화’를 하루라도 빨리 앞당기기 위한 취지”라고 강조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 총리는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코로나19와의 장기전을 각오하고 매일매일 한번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가고 있다는 생각으로 지속가능한 방역체계를 하루속히 안착시켜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이번 거리두기 개편안이 발표된 후, 일각에서는 ‘정부가 경제를 위해 방역을 소홀히 하려는 것 아닌가’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지만 단계조정의 요건으로 제시한 확진자 수 기준은 그간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키워 온 우리 역량과 방역시스템을 충분히 고려한 것”이라며 “해외 여러 나라의 방역기준도 참고해 현실에 맞게 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7일부터는 거리두기 1단계에서도 버스·택시·지하철, 집회·시위 현장, 중점 및 일반관리시설 등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된다.

정 총리는 “방역당국과 각 부처, 지자체는 국민들이 새로운 방역기준을 충분히 이해할 때까지, 또 불편해하지 않을 때까지 홍보활동에 집중해달라”며 “국민 여러분께서도 이번 거리두기 캠페인의 취지를 이해하고 변함없는 협조와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최근 2주 사이에 하루평균 확진자가 100명선을 넘어선 가운데 병원·직장·학교·헬스장·각종 친목모임 등 일상 곳곳에서 감염이 발생하고 있다”며 “코로나19는 잠깐의 방심으로 순식간에 확산되지만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엄청난 고통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한시도 잊어서는 안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초등돌봄 전담사들의 파업과 관련해서는 “코로나19 상황에서 학교돌봄이 차질을 빚고 이로 인해 보살핌을 받지 못하는 아이들의 안전에 문제가 있을까 걱정된다”며 “특히 맞벌이 학부모님의 큰 불편이 우려되는 만큼 교육부와 각급 교육청, 학교에서는 가용인력을 최대한 활용, 돌봄공백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적극 대처해달라”고 주문했다.

사진=국무조정실

민병권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