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배우 연구 서적 '배우 이병헌', 26일 출간 ... 허문영 "가장 희귀한 보고서" 
상태바
국내 최초 배우 연구 서적 '배우 이병헌', 26일 출간 ... 허문영 "가장 희귀한 보고서" 
  • 박홍규
  • 승인 2020.11.18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우연구자' 백은하의 30년의 목격, 20년의 인터뷰, 1년의 집필

국내 최초 배우 연구 서적 '배우 이병헌'이 26일 전격 출간을 확정하고 19일 오전 10시부터 예약 판매를 시작한다. '배우 이병헌'은 1991년 데뷔 이후 30년간 활동한 배우 이병헌에 대한 연기론과 20년간 기자 생활을 통해 목격한 이 배우의 진화, 그리고 이병헌 본인 및 다양한 동료의 인터뷰를 포함해 1년 간 수집하고 분석한 객관적이고 다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집필한 책이다.  

'배우 이병헌'은 '유능하기로, 유명한' 백은하 배우 연구소장이 앞으로 집필할 배우학을 표방한 ‘액톨로지(Actorology) 시리즈’의 첫 번째 편이다. 지금껏 대한민국에서 시도되지 않았던 배우학의 첫번째 배우로 이병헌을 선정해 그의 연기와 인생에 대해 집중적으로 돌아보는 내용을 담았다. 

해외에서는 영국 BFI(British Film Institute)의 ‘스타 스터디(Star Studies)’ 시리즈나 프랑스 카이에 뒤 시네마(Cahiers du Cinéma)의 ‘배우의 해부’(Anatomy of an Actor) 시리즈 등 메릴 스트립, 로버트 드 니로, 톰 크루즈, 니콜 키드먼 등 한 명의 배우들을 집중적으로 분석한 책의 출간이 있었다. 

책은 '공동경비구역 JSA'부터 '남산의 부장들'까지 이병헌이 출연한 대표작들을 '해부'하고 개별 캐릭터 창조에 대해 배우가 직접 이야기하는 Anatomy(연기 해부), 송강호 전도연 감독 김지운, 매니지먼트사 대표 손석우 등 오랜 시간 함께한 동료들의 솔직한 인터뷰가 담긴 Collaboration(동료들)으로 구성됐다.  

또 배우 이병헌의 스타성과 흥행성을 객관적 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한 Analysis(스타분석), 그리고 배우 이병헌의 어디에서도 들려준 적 없는 진솔한 인터뷰를 담은 Interview(인터뷰), 마지막으로 영화평론가 피어스 콘란과 배우연구자 백은하가 쓴 본격 배우론 Byunghunology(이병헌론)까지 배우 이병헌의 30년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채웠다. 특히 1991년 KBS 공채 연기자로 발탁되던 시절부터 2020년 현재의 활동에 이르기까지 100여장의 사진 자료가 다양하게 포함 되어 있어 흥미를 더한다.

이에 대해 허문영 기자는 “배우 이병헌의 작품 활동에 관한 세부적인 조사와 분석, 배우 이병헌 및 여러 창작 동료와의 인터뷰, 무엇보다 유려하고 발랄하며 날카로운 에세이들로 조합된 이 책은 보고서의 정밀함, 저널리즘의 현장성, 연구자의 통찰이 공존하는 희귀한 책이다”라고 평했다. 

지은이 백은하 배우연구소장은 “배우를 연구하는 다면적이고 다층적인 방법을 모색하고 다양한 방법론을 제시하기에 이병헌은 동시대 배우들 중 가장 최적의 배우였다. 누구보다 입체적인 활동, 넓은 스펙트럼을 보여주며 구체적인 성과로 스스로를 증명해온 배우이기 때문” 이라며 출간 소감을 전했다.

박홍규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