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해상 수소드론 구조훈련...국내 최고 네트워크 · 클라우드 기술이기에 가능
상태바
KT, 해상 수소드론 구조훈련...국내 최고 네트워크 · 클라우드 기술이기에 가능
  • 박주범
  • 승인 2020.11.30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대표이사 구현모)가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대표 이두순), 아주대학교 이국종 교수와 함께 제주도 서귀포항에서 수소드론을 활용한 인명 구조 훈련을 진행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훈련에는 서귀포해양경찰서도 참여했으며, 원희룡 제주지사를 비롯한 제주도청 관계자도 참관했다.

훈련 전 과정은 드론과 7km 이상 떨어져있는 KT 드론 스테이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관제됐다. 수색 현장과 관제 장소는 KT의 네트워크와 클라우드로 연결했다. 현장에 투입된 수소드론은 기존 20분 안팎의 비행만 가능했던 일반 드론과 달리 2시간 이상 장거리 비행이 가능하다.

훈련은 ‘서귀포 인근 섬에서 낙상사고로 낚시를 하던 여행객 실종자가 생겼다’는 가정 하에 진행됐다. 사고 신고가 접수되자, 수소드론은 구조 튜브를 품고 신속하게 비행에 나섰다.

드론은 서귀포 인근 문섬과 범섬 인근 지역을 비행하며 사람이 직접 확인하기 어려운 지역들도 구석구석 살폈다. 실종자를 발견하자 드론은 구조 튜브를 실종자에게 떨어뜨려 주고, 구조자의 상태 영상과 GPS 신호를 해경에 전달했다. 해경은 실종자 상태를 확인하며 구조함정을 활용해 실종자를 구조했다. 이 과정에서 이국종 교수는 실종자 상태를 드론 스테이션에서 확인하며 실종자 응급 처치 주문을 전달했다.

KT 지속가능경영단장 이선주 상무는 “디지털 뉴딜 시대에 보건복지, 건강관리 는 국민의 보편적 삶의 질에 직결되는 분야”라며 “KT의 따듯한 기술은 대한민국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동반자로 계속해서 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KT

박주범 기자 kdf@kdfnews.com


관련기사
더보기+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